말파이트의 경우 시작부터 안습한점을 논하지 않을래야 않을 수가 없다.

 

lol을 3시즌 넘어와서 접하는 늅은 많지 않으리라 보는데 뭐 그래도 있을 지도 모르니 친절히 설명한다.

 

때는 바야흐로 시즌2.

 

탑에서 잭스와 이렐, 싱드의 삼국지가 벌어지던 시절이 있었다.

 

샤이의 잭스가 2:1을 쳐바르는 간지는 나같은 뭇 버러지들이 옷장을 뒤지며 "엄마 나 기저귀 떨어졌어" 를 외치게 만들었다.

 

그보다 더 이전으로 거슬러 가보자.

 

트포안가는 잭스? 트포안가는 이렐?

 

말도 안되는소리였다.

 

선트포 후 란두인 워모그 가엔 내셔 등등을 올리는게 보통이었다.

 

여전히 잭스나 이렐에게 트포는 좋은아이템이다.

 

당시 대세 탑챔프였던 쿵쿵따 3타와 비천어검류시에 공속이 중요한 이들 잭스나 이렐같은 챔프들을 상대로 말파는 

 

훌륭한 카운터 챔프로 각광받았고, 요 근래까지도 고정밴이었다.

 

당시의 첫귀환템은 탑브루저의경우 대부분 루비수정에 롱소드를 사오거나 도란스텍후 탐식 등등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첫귀환에 똥신에 자벨이다.

 

첫코어는? 똥신에 워모그가는애들이 수두룩하다.

 

(위치엔드를 거치거나) 선트포 가는 이렐의 체력으론 말파의 굴렁쇠를 버텨내기가 힘에 부치지만,

 

현재의 선워모그가는 이렐한테 신나게 돌굴리다보면 텅빈 마나바에 트린이나 레넥처럼 빨갛게 분노가 차오를 지경이다.

 

바로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말파이트의 라인전 딜레마인 "주문력과 탱템사이" 에 선택의 문제가 발생하는것이다.

 

덤으로 신은 이 불행한 돌덩이에게 X같이 후달리는 마나까지 던져주셨다. 라인전에선 조화의 성배를 강요받다시피하고,

 

라인전을 위해 조화의 성배(890g), 기괴한 가면(1485g)을 가게되면 같이파밍한 상대는

 

자벨(1000)에 루비수정(475)이나 조금더보태 워모그(2830g)만 뽑고 내려가도 초중반한타에서 탱커의 역할을 해 낼 수있다.

 

심지어 깨알같이 상대맞라이너가 AD챔프라면 조화의성배의 마법저항옵션은...말파 E방어력계수는.... sigh...시름만 깊어간다.

 

바야흐로 말파이트에게 닥친 시련의 시대다.

 

여기까지 읽고나면 혹자는  "이 ㅄ야 그럼 말파 안해야지ㅡ ㅡ 쓸데없이 말 존나많네."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럼 아래에선 왜 그래도 말파가 '말파말파한것인가'에대해 다뤄보자.

 

 

말파는 말파말파해

 

최근엔 살짝 줄었다만 불과 한달남짓? 안팎의 기간에 온통 AD전성시대였다. 판테온 카직스 리븐 바이 제드 ...

 

그리고 핫했던, 여전히 강력한 미포.

 

이들이 뜬 이유?

 

나도 알고 당신들도 알고 며느리도 안다.

 

바로 시즌3와서 변경된 블클의 등장과 방어구 관통 및 방어감소시스템의 변화다.

 

예전 BF+단검의 조합식에서 변경된 블클은 브루탈+루비수정으로 조합식이 변경되며

 

옵션자체가 어느것하나 버릴게 없는 완전히 다른아이템으로 리메이크되면서 브루저들과 일부 원딜러의 첫사랑으로 자리잡았다.

 

블클+라위를 사용할 경우 블클의5%-5%-5%-5%-5% 의 디버프 후 라위 35%의 방어무시효과와 +15의 고정관통력을 지닌다. 특히 블클의 경우 대상의 방어력

 

수치 자체를 깎는 디버프 개념이기때문에 착용자뿐아니라 아군의 공격전체가 25%감소된 방어력에 들어가게 되므로

 

우리 마조히스트들의 공공의 적이라 할수있겠다.

 

방어구 관통 및 감소의 경우 적용순서가 바뀌었다.

 

예전 고정관통이후 %적용 순서가 아니라

 

% 적용후 고정관통수치가 적용되는 순서의 차이가 생겼는데

 

이말인 즉 큰수치에서 %로 크게 칼질한번 먹고 깨알같은 고정관통이 붙어 따라오는식이라,

 

예전보다 방어력의 효율이 안좋아 졌으며,

 

이와같은 맥락에서 체력이 주목받게된것이 현메타이다.

 

 

 

 

 

는 개뿔 말파앞에선 그딴거없다. 잘봐라.

 

이쯤에서 아이템장착시 말파이트의 스펙을 알아보자. (18레벨기준.)

 

추천 아이템은 썬파, 란두인은 거의 무조건이라고 보고간다.

 

3개의 아이템칸은 유동적인데, 최대한 벨런스를 잡아보면

 

썬파, 란두인, 닌자의 신발or헤르메스or마관신 중 상황에맞게 택1, 심연의 홀or리안드리의고통중 택1,가엔or룬방벽or얼심or가시갑옷or워모그or솔라리중 택2 하면 되겠다. 

 

전편에 비해 난해하다... 아주 정상적인 상대에 AP가 한명이고 원딜러가 많이 성장했고 탑솔러역시 AD일때를 가정하고 템을

 

가지 않으면 도저히 답이안나오겠다. 다시간다.

 

썬파 란두인 닌자의신발 심연의홀 가엔or워모그 얼어붙은심장

 

으로 가보자.

  

우선 18레벨 말파이트의 자체스펙.

 

체력은 얼추 딱 3000 아래위로 나온다.

 

1레벨기본방어력 18+ 대체로 사용하는 고정방어룬 노랑 13+ 레벨당성장방어력 3.75*17 = 63.75

 

= 94.75

 

에 방어특성3포로 받는 5?6? (지금 비업무사이트 막혀있어서 인벤을 들어가질 못해서 정확히 몇인지 모르겠다)

 

1포당 시즌2에 2였는데 아마 6이지싶다.6으로 치자. 틀렸으면 지적해주겠지ㅡ_ ㅡ.

 

94.75+6

 

에 아이템 방어력을 더하자.

 

란두인70 + 얼심 90 + 선파 45 + 닌자의 신발 25 + 가엔 50 = 280

 

= 380.75.................................................??????????????????????????????????

 

아직 멀었다 놀라지마라.

 

여기에 특성으로 올라가는 주위챔프1명당 1 로 5

 

그옆에 있는 전설의갑옷 3포인트줘서 증가되는 5%

 

= 380.75+380.75/20 = 399.7875

 

W 5스킬 방어력증가수치는 6초간 40%에 해당하는 159.915

 

를 더하면 399.7875+159.915 = 559.70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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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력아니다. 방어력이다.

 

물론 비효율이긴하다.

 

와우에서 탱커 키워본 유저들은 익히 들어봤겠지만 방어력의 점감효과는 lol에서도 적용된다.

 

처음 방어템을 갖춰갈 때는 받는 물리데미지를 몇% 감소한다는 툴팁이 쑥쑥 오르지만

 

일정구간을 지나면서 오르는 방여력에 비해 물리데미지 리듀스량이 감소하게되는것을 볼것이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예를 들자면

 

방어력이 200정도일 때 물리데미지 리듀스양이 68% 정도라면

 

방어력이 300일때 물리데미지 리듀스량은 100%를 넘어가는게 아니라 73% 정도로

 

과도하게 높은 방어력은 점감효과를 받아 비효율이 되어버린다.

 

그렇지만.

 

상대가 방깎조합, 방관템을 많이가는 카직스 판테온 제드, 타릭미포, 리쁜이 따위를 꺼냈을 때,

 

노멀한 탱커들의 경우 열심히 맞춘 400정도의 방어력으로

 

<<<<<<<<<<<< 블클+라위=60% + 15고정관통

 

-> 400 - (40*6) - 15  = 145 의 방어력으로 받아내야 한다면

 

말파의 경우 w 를 켰을 때

 

-> 560 - (56*6) - 15 = 209 의 방어력으로 상대의 물리데미지를 맞아 낼 수 있게된다.

 

문제는 다른탱커들의 경우 위와같은 셋팅이 상당한 비효율인데 반해

 

말파의경우엔 저 셋팅을 가던가 또는 가엔정도만 빼고 워모그를 가게되면

 

피통4000에 방어력 380.75-50 = 330.75+(3.3*5) = 347.25

 

W 사용시 347.25 + 138.9 = 486.15 로  >>>>>>>>>>>>

 

 

 

<<<<<<<< 내용 >>>>>>> 부분 오류 수정합니다.

타 챔프 : 방어력 400 일시,

400-20-19-18.05-17.1457-16.290215 = 309.514085 - 블클에 의한 방어감소.

(계산의 편의상 310으로 반올림하겠습니다.)

310-108.5-15 = 186.5 라위에 의한 방어관통+블클 고정관통 

 

최종 186.5의 방어력이 나오며,

 

말파이트 : 방어력 W사용 560일시,

560-28-26.6-25.27-24.0065-22.806175 = 433.317325 (역시 편의상 433으로 반올림.)

433-151.55-15 = 266.45 상동

 

최종 266.45의 방어력이 나옵니다. (오해님 지적 감사드립니다.)

 

W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방어력부분에서 여전히 안티AD캐리로 유효한 모습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하... 말파진짜 너무길다 인내심에 슬슬 한계가온다 ㅋㅋㅋㅋㅋ 쓰고있는 내가 이럴진데 읽는 너흰 어떻겠냐... 고생많다.

 

미안하다. 조금만 참고 빨리끝내자.

 

 

 

How to employ?...

 

최대한 간결하게 요약한다.

 

# 픽은 상대탑이 라인유지력이 안좋은 새기일때 픽하자. - 말파만큼. (상대는 초록색이 없고 말파는 파란색이없다.)

 

# 1차타워 내주면안된다. - 탑 1차타워 내주는순간 미드밀리고 용주고 난리난다. 만약 따라 내려가면 넌 성배+가면+닌팁들고

 

   내려가고 상대탑솔은 워모그 끼고 한타한다.

 

# 정글은 현메타에 너무 안맞다 가급적 탑가자.

 

# 미드AD 탑 또한 AD 이거나 탑엘리스 상대론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 우리편에 오리아나가 있다면 최대한 하는 방향으로 해봐라. 궁시너지가 모친출타하셨다.

 

    오리궁쓴데다 말파궁도 좋고,  말파한테 공달고 말파궁쓰고 에어본 뜨면서 오리궁도 좋다. 누가먼저든 엄청난 시너지다.

 

    (대신 둘중에 먼저 쓴 새기가 못맞추면 그새기 개역적 - 망하는시너지도 엄청나다.)

 

# 궁이 워낙 강렬해서 궁만 생각하는 애들 많은데, 말파는 q로인한 적원딜 이속감소+E로인한 공속감소 모두 AD캐리에게

 

  치명적이다. 만약 상대 원딜이 궁을 플래쉬로 피해버렸다 해도 당황하지말고 맞플래쉬 Q + E 를 맞출 수 있도록 하자.

 

#말파는 자신의 몸이 단단함도 있지만 궁과 E 의 효과로 상대의 딜을 방해해서 자신이 좀 더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있다.

 
초반탱킹능력 ★★☆☆☆ ( 라인전에 비중두고 템을 갈 시 )
후반탱킹능력 ★★★★★
성장포텐 ★★★★★
한타기여도 ★★★★★ <-잘성장시      ★★★★☆<-못성장시 
탱템도배시 딜링능력 ★★★★☆ <-방어력+주문력   ★★☆☆☆ <-체력+방어력
 
한줄요약 : 현재의 말파이트는 라인전에서는 "방템과 주문력" , 
               한타를 위해 방템을 갖추는 과정에서는 "방어와 체력" 사이에서 굉장히 큰 딜레마를 안고 있다.
               프로들의 연구결과를 기다렸다가, 콩고물 받아먹으면 되겠다.
Posted by 가우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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