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란 무엇이냐면

사업, 과제, 인력, 연구시설, 장비, 성과 등 국가가 진행하는 R&D 사업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 입니다.

 

약 68만여건의 R&D 정보를 종합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네요. 사업 및 과제들이 계속 진행중이니깐 앞으로도 계속 정보들이 늘어날 것이구요. 이 모니터 요원에 지원한 이유 중에 하나가 대학생 및 대학원생 들에게 이런 좋은 사이트를 알리고 나 자신도 활용해 보자는 마음가짐으로 지원 메일을 보냈지요.

 

아이폰 애플 스토어에서 ntis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가 바로 나옵니다.

당연 무료 어플이고 6월 활동사용후기를 작성해야 하므로 설치!

 

 

 

어플 화면입니다.  흠. 사용해 보고 있는데요. 첫 화면에서 아래부분에 돋보기(검색) 메뉴가 있지만 포탈사이트라면 검책 창이 있어야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계속 진행을 위해 사업공고, 과학기술통계 등에 들어가 봤더니 제일 위에 검색창이 뜨네요.

 

 

과학기술통계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여러 내용들이 있습니다. 내용들을 확인하기 위해 과학기술인력의 주변 바를 클릭하면 세부 내용이 열립니다. 이 세부내용 들을 볼려면 꼭 글자를 클릭해야 합니다. 분명 상위 메뉴는 글이 아닌 주변 화면을 클릭해도 열리는데요. 기타분야별 통계 중 원자력 에너지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오~! 그래프와 표로 보기 편한 통계들이 스마트폰 하나로 손 쉽게 볼 수 있네요. 화면 상에서 복사나 캡쳐도 간편합니다. 

 

 

정책동향분석과 우수유망성과 메뉴 화면입니다. 최신의 동향과 기술들을 확인할 수 있네요. 우수성과 100선 메뉴도 있습니다.

 

 

기술 내용 등 관련 사항들을 볼 수 있으며 손 쉽게 복사와 캡처가 가능합니다. 연구시설장비도 위와 같이 확인할 수가 있네요.

시설 및 장비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우선적으로 편하게 찾을 수 있을테니까요.

 

 

다음은 국가과학기술지식 정보서비스 (NTIS)와 연동된 트위터와 페이스북 화면 입니다. 주요 메뉴 중에 이 2 어플들이 연동되어 있네요. 요즘 집단지성의 대표적인 SNS 들이죠. 앞으로 많이 사람들이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서로 도움이 되고 발전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안마당과 관련법령 화면입니다. 제안마당과 Q&A와 더불어 공지사항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람들이 제안사항을 들어와서 보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또한 Q&A는 자주 묻고 답하는 내용들을 우선적으로 보여주면 좋을 듯 합니다. 인터넷 웹 상에는 자주 묻는 Q&A 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만화와 활용가이드 화면 입니다. 이 두개는 개인적으로 블로그나 카페에 홍보용으로 차후 사용할 예정입니다. 말 그대로 한눈에 보는 국가의 R&D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은 어느 누구나 이용하길 바랍니다.

 

 

로그인과 알리미 서비스 화면 입니다. 알리미 서비스는 정책동향분석, 사업공고, 관련법령 정보에 대하여 이메일 및 핸드폰으로 주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네요.

 

모니터 요원으로써 제가 실험하고 연구하는 내용을 NTIS를 통해 검색하고 활용하여 블로그에 올리려 합니다. 많이 이들이 볼까라는 의문이 들긴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글을 씁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Posted by 가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