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서포터를 해야 좋을까?

그런분들을 위해서 몇가지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1. 핑크와드는 라인전단계에서 최고의 무기이다.
- 갱을원한다면 핑크를박아라. 핑크와드는 서포터가 봇라인전에서 활용할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땅굴, 3거리나 용앞와드만 제거해줘도 미드정글이 갱올수있는 방법이 상당히 늘어나게된다. 또 부쉬를장악하면 적챔프의 활동반경을 크게 제한할수 있다.



2. 실론즈와 골드를 탈출하고 싶다면 레오나를 연습해라
- 이구간대 친구들을 많이 도와줘봐서 안다. 긴말 안하겠다. 이구간은 이니시에이팅과 라인전 압살이 최고의 탈출구다. 이구간에 있는 유저들은 거리유지를 할줄 몰라 라인전단계에서 레오나가 파고들기만 해도 어떻게 싸워야하는지 모르며 이니시에이팅을 밥먹듯이걸린다.



3. 돌진조합은 자이라로 카운터쳐라
- 적이 이렐 다이애나 녹턴같은 돌진조합이면 주저없이 자이라를 픽해라 한타시 돌진해온 적들과 아군 발밑에 깔리는 너의 궁극기는 그어떤챔프와 스킬보다도 위협적일것이다.



4. 강박관념을 버려라
- 만약 당신이 소나이고 적이 블리츠다. 이상황에서 미니언을 벗어나면서까지 견제를 해야하는가? 답은 no다. 너는 딜러가아니라 서포터임을 명심하자. 소나라고 짤을 꼭해야되고 레오나라고 꼭 붙어야되며 블리츠라고 꼭 끌어당겨야만 너의 존재가 의미있어지는게아니다. 아군원딜을 지키고 성장을 도와주는게 서포터의 본래의 목적이지 포킹과 이니시에이팅은 캐릭특성에따른 옵션이다. 포킹은 하면좋고 안하면그만이다. 그랩과 천공의검 사형선고와 같은 스킬들은 존재 자체가 큰 무기이다. 쓸데없이 사용해서 빗나가면 쿨타임동안 너의 챔프는 완전한 서포터가 아니게된다. 기회는 올때 잡는것이지 억지로 만드게 아니다. 거리가 되고 니가 안전할때 포킹해야지, 포킹때문에 너의 안전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는 소리다. 나는 쓰래쉬니까 사형선고를 꼭맞춰야되! 와 같은 강박관념을 버려라. 너의 시야가 넓어지게될것이다.




5. 부쉬안에 쳐박히지마라
- 너는 서포터를 가장한 와드가 아니다. 프로들의 경기를본적이 있는가? 한곳에 오래 머물러있지않고 서로 왔다갔다하면서 기회를 넘보는 장면들이 매 경기마다 있을것이다. 봇라인도 마찬가지다. 위에말해놨듯 기회는 억지로만드는게 아니다. 부쉬장악이 적의 활동반경을 제한하는건 맞지만 반대로말하면 나 여기있슈! 하면서 상대방에게 대처할 기회를 준다. 계속적으로 위치를바꿔가면서 적에게 압박을 가해라. 그러면 기회는 찾아오게 되있다.



6. 생각하고 와딩해라
- 니네팀이 밀리고있다. 그럼너는 어디에와딩을해야할까? 답은 압박받는 쪽, 즉 아군정글과 라인이다. 탑타워가 압박받는다면 탑쪽 아군정글을, 반대로 봇이 압박받는다면 봇정글을 위주로 해라. 생각없이 와드를 있는대로 많이박는다고 좋은게아니다. 또한 밀린 라인에서 사라진 타워 대신 시야를 밝혀줄 와드를 라인 중간에 하나 박아주는것이 좋다. 보통 루비시야석+2개의 여분 와드 즉 5개의 와드면 한쪽 정글과 라인 중간시야를 확보하기에 충분한 갯수이다.
만약 니네팀이 밀고있다. 마찬가지로 밀고있는쪽 정글과 라인의 뒷쪽시야를 밝혀줄와드만 필수적으로 챙기면 된다.
마지막으로 신경써야하는 와딩위치는 용과 바론이다. 시간을 체크해서 젠 1분전에는 박아주는게 좋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은 와딩은 혼자하는게 아니다. 적이있을거같으면 아군과 같이가서 와딩해라 혼자하다가 죽는다.
마찬가지로 와드를 지울때는 역으로생각하면된다. 압박는쪽, 압박하는쪽을 먼저 제거해준다. 위험하다고 생각되는곳은 아군과 같이가라



7. 오라클은 사약이아니다.
- 오라클은 승기를 굳힐때, 그리고 정말 답이없을때 먹는다.
이게무슨 개소리냐? 하겠지만 실제로 답이없을때 가장 유효한 무기는 와드를이용한 시야싸움이다. 오라클은 이를위한 초석이다.
또 오라클이 사약으로 불리우는 이유는 일단 오라클을 마시면 무슨 와드가 람머스 도발이라도 되는마냥 미친듯이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면서 와드깨다 죽는게 대부분이다. 위험지역은 아군과 같이가고 쓸데없는곳의 와드는 안지워도 된다.



8. 단일마킹의 최고봉은 알리다.
- 롤하는 사람들은 다 알것이다. 작년 롤챔스 써머 결승 아주부 프로스트 vs clg eu 그 폭풍에 중심에는 프로겐의 다이애나와 매드라이프의 알리스타가 있었다. 알리스타가 다이애나만 바라보며 모든걸 쏟아부어 한치의 딜도 허용하지 않으며 한타를 승리로 이끌었다. 만약 맘먹고 견제해야할 챔프가 적팀에있다면 알리스타는 최고의 픽이 될것이다.



9. kda관리하지마라
- 만약 니가 잘한다면 자연스레 kda는 높아지게 되있다. 관리한답시고 뒤에서 사리며 어시만 야금야금 먹으려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명심해라 비록니가 살더라도 혼자살으면 아무의미 없는것이며 제역할을 못할것이다. 차라리 적 딜러의 딜로스를 내거나 아군을지키다 대신 죽는편이 백배천배는 더좋다. 너하나가 희생됨으로써 아군이 가져올수 있는 이득은 생각보다 많다는걸 기억해둬라



마지막으로

10.자부심을 가져라
-서포터가 타 라인에 비해 단독캐리력이 부족한건 사실이다. 하지만 팀원과 함께라면 최고의 캐리어가 될수 있다는걸 명심해라.와드를 안박는 서포터와 게임을 해본적이 있을것이다. 게임이어땠는가? 계속짤리며 졌을것이다.
항상 자부심을가져라. 너의 와딩이 팀전체를 살릴수 있다. 때로는 너의 1데스가 팀의 4데스만한 값어치가 있고 너의 존재만으로 아군 딜러들이 좀더 편하게 딜을 넣을수 있다는것을 알아라. 

Posted by 가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