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챔프는 탑, 봇과 달리 탱키함, 평타도 아닌 QWER스킬 4개와 패시브를 이용한 순간 폭딜을 이용한 상대방을 '순삭'시키는 메지션들이 포진합니다.  즉 다시 말하면  마나가 QWER을 전부 시전하기에 부족한테도 CS먹으려고 하면 상대방 메지션이 반드시 그 기회를 노려암살하려고 노립니다. 특히, 체력이 1/2이하이면 거의 90% 점멸쓰고 들어와 QWER퍼부어서 녹여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드에서 1:1라인전시 항상 마나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미드에서의 영혼의 맞다이 전은 순식간에 끝납니다. 누가 얼마나 빠른 상황 판단력 즉, 이상황에서 내가 점멸쓰고 빠르게 QWER전부 시전시 상대편 체력바를 다깎고 제거할 수 잇는지(이 때 상대편 스킬도 다알고 있어서 내가 이 스킬 시전시 방해받을 스킬이 없는지도 생각해야합니다.) 순간 판단력으로 킬을 따기 때문에 체력과 마나바가 부족한 상황에서 CS 하나 먹겠다고 무리하지말고 그럴때는 타워 허그도 하지말고 집에 가기를 추천 합니다.

 

반대로 생각하자면 상대미드챔프가 타워허그 상태도 아닌데 그럴 경우에는 자기 챔프의 QWER사거리를 생각한 후 상대 미드챔프가 약간 앞으로 오는순간 바로 점멸로 들어와서 QWER 점화로 킬따야 합니다.

물론 여기서 QWER을 상대 챔프에게 다 맞추는 것은 오랜 실력으로 쌓아야 되는 경험이구요. 추가로, 상대 미드 챔프가 QWER중 2개 정도의 견제가 들어오면 당하고만 있지만고 상황봐서 맞대응도 해줄 줄 알아야 합니다. 다만, 대놓고 낚시용 스킬을 쓴다거나 할 때는 조심해야합니다.

 

 

 

스킬 콤보

 라이즈는 스킬콤보가 LOL내 챔피언중 가장 중요한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메지션인데도 불구하고 최종템트리 및 Q5렙 및 특성 10%를 합쳐서 보통 40%가 뜨는 라이즈는 스킬을 수없이 퍼붓기 때문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미드라이너들이 강한 한방이 쎄고 그 후론 물러서서 쿨감을 기다리는 경우가 많지만 이와달리 라이즈는 끊임없이 스킬쿨이 돌아오기때문에 소위 '미드 말뚝딜'(물론 무빙도 당연히 필요합니다)의 대표자 중 하나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라이즈는 패시브가 다른 스킬을 한 번 사용하면 나머지 스킬이 쿨감이 됩니다. 그로인해 안그래도 짧은 스킬 쿨들이 미친듯이 돌아와서 스킬을 난사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럼 대략적은 설명을 마쳤으니 기본적인 콤보를 적어보겠습니다.

 

  1. 견제용 기본콤보 

 Q-W-평타-E-Q-평타 

 

이건 보통 초중반 견제를 위한 기본콤보인데요 QW로 상대를 속박한 후 깨알같은 평타후 EQ날리고 평타를 날리는 모션입니다. 하지만 빨리치고 빠지려면 중간 평타를 넣지않고 바로QWEQ누르고 평타를 날려도 됩니다. 이게 초반에 상대 미드라이너가 다맞으면 기본 반피가 빠질정도로 상당히 아픈 콤보입니다. 

그래서 이 콤보를 한번 걸린 미드라이너는 라이즈앞에서 사리게 될 확률이 높으니 잘 생각해서 싸우세요.

 다만 아무리 마나의 라이즈라지만 초반에 이콤보를 쓰면 마나가 급소모 되기 때문에 마나가 충분할때만 날리세

 

2. 무한스킬난사 콤보

 Q-E-Q-W-Q-R반복

 이건 대부분 라이즈 플레이어라면 알고 있는 기본적인 스킬콤보중 하나입니다. QE에서 E를 W먼저 쓰는  이유는 당연히 E가 마저항 감소 효과가 있기때문에 먼저써야하며, 또한 E쿨이 더 길기때문에 QEQWQR쿨이 돌아오기 위해서는 E를 먼저쓰고 더 짧은 쿨인W를 써야 쿨이 제대로 맞춰서 들어옵니다. 

그리고 여기서 주의해야할 몇가지는 바로 이 콤보가 아무 쿨없이 바로 써지기 보다는 보통 1초간의 간격이 조금씩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 바로 시즌3에 크게 상향된 라이즈 평타를 간간히 때려줘야하고요.

 QEQWQR콤보를 쓴 후 QEQWQ를 한번 더썻을경우 사실 R이 바로 돌아와있지는 않기때문에 스킬을 쓰는 도중에 깨알같은 평타를 계속날려줘야합니다. 라이즈는 스킬쓰는 범위와 평타 거리가 거의 비슷할뿐더러 이번 시즌3 패치로 인해 평타가 많이 강화됬기때문에 반드시 평타를 스킬 도중도중에 넣어주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3. 순간폭딜콤보

 제가 자주쓰는 방법중 하나인데요. 이건 사실 콤보라기 보다는 소위 원콤을 내기위한 콤보, 즉 킬딸용 콤보(?)입니다. 라이즈는 타겟형이기 때문에 만약 상대 피가 점멸썻을때 QWE가 맞을 범위안에 있다면 점멸-R-Q-W-E-점화-Q-평타 를 2초안에 바로 다써야합니다. 그럼 피가 적은 챔프나 원딜은 왠만해선 죽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건 상대 미드라이너가 피가 1/3이하 or 마나가 없는데 감히 파밍하고 있는 상황 or  상대 미드라이너가 점멸이 없는 확실한 상황에선 상대가 막타를 먹기위해 다가오는 순간 써서 바로 킬을 해야 합니다. 라이즈는 순간판단력으로 킬을해야합니다. 명심하세요.

라이즈는 무조건 스마트캐스트 스킬을 써야합니다.

 

 

어떤 미드 챔프를 하던지 간에 로밍판단은 네가지 상황입니다.

 1. 우리편 정글이 상대편 정글과 싸울때 

2. 상대편 미드가 오랜동안 미아상태일때 

3.. 봇이나 탑라인이 우리편 쪽으로 밀려있을 때 

4. 라인에 관계없이 적편이 와딩이 안되있고, 다이브쳐도 승산이 있을때

 

 

Posted by 가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