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을 판수가 꽤 많은데도 심해에서 못벗어나는데 정말 올라가고 싶은 사람들에게 바친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흔하디 흔한 심해탈출법 금장가는법 캐리하는법 점수올리는법 아마 많이들 봤을것이다.

그러한 종류의 글이다. 조금더 객관적이고 남들이 잘 꼬집지 않는 문제점 위주로 글을 쓰려고 한다.

일단 심해가 어떤곳인지부터 알아봐야 한다.

심해의 기준은 모호하고 사람마다 틀리다. 그리고 상대적 우월감을 느끼고 싶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보다 낮은 점수대를심해라고 하기도 한다. 필자가 경험한바에 의하면 시즌2 1600~1700정도면 사람다운 게임을 하게 되는 빈도수가 높았던거 같은데 시즌3에서 몇티어인지는 꼽기가 애매하다. 아마 플레5~3 사이 정도일꺼라 생각한다.

mmr이 병 신이라 플레5에 티어만 올려놓고 브실골이랑 노는 부심충들은 당연히 제외한다. mmr 이 티어에 맞는걸 가정하고 나서의 생각이다. 역시 필자의 경험과 주변 지인의 경험 , 생각에 따른 거지만 시즌2금장과 시즌3금장, 시즌2플레와 시즌3플레는 같지 않다... ( mmr은 시즌3에 와서 적용되는 쉽게말하면 시즌2의 랭점수라고 보면 된다 보이지 않지만 실제 매칭과 연관이 되고 티어에 비해 mmr이 높은지 낮은지가 랭겜 점수 상승,하락폭에 큰 영향을 준다. 한마디로 티어부심부리려 대리질 해봤자 대리 끝나고 자기가 해서 털리다보면 실제 게임하는 구간은 지점수대, 즉 원래 있던 수중 깊숙히로 간단소리다. 플레5 금장5 실버5에 대표적으로 많다. 티어부심 창피하니깐 부릴때 5티어에선 부리지 말자.) 

자 그럼 이제 심해탈출을 위해 몸부림 칠때 도움이 될만한 몇가지 사항을 적어보겠다.

 

1. 주력라인, 주력 챔프는 양날의 검이다. 벤픽싸움은 굉장히 중요하다.

 

심해에서 주력라인이 한두개 존재한다는건 양날의 검일수밖에 없다.

혹자는 ㅄ 옆에 한라인 파는게 점수올리기 쉽다던데? ㅄ 내친구 서폿만 해서 다이아 갔는데? 라고 할수도 있다.

그렇다 한라인 파서 점수 잘 올릴수도 있다. 근데 그건 게임센스가 좋고 올라갈 놈들이 팠을때다.

대부분의 롤유저의 손가락은 지극히 평범하며 게임센스가 좋지도 않다. 한마디로 심해에 짱박혀있는주제에 니손가락op인줄 착각하지 말아라 니손가락은 op보다 분명히 트롤에 가깝다. 사람들은, 특히 심해일수록 솔로라인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게임을 하다보면 1,2픽이 미드탑을 10판 연속으로 한적도 있을정도이다. 이역시 심해어들의 흔한 착각인 내손가락 op설과 나는 캐리를 하겠어!! 라는 주인공 빙의등의 심리가 만들어낸 결과일것이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주력라인한두개가 양날의검인 이유는 단순하다. 못가면 어쩔래?

자 자신이 예를들어서 탑이 주라인이다. 그런데 탑은 5포지션중 하나일뿐이고 인기가 좋은편이다. 너가 픽에 의해서 그라인을 마찰이나 양보없이 갈 확률은 50프로도 안된다고 보면 된다. 적어도 양보를 해줘야 갈수있는 경우가 많다. (1,5 듀오 제외) 못가면... 못갈때마다 닷지하거나 트롤하거나 징징대거나 지거나 재수가 아주좋으면 똥싸고 버스타거나

아아 생각만해도 끔찍하다. 손가락이 op라는 확신이 없는이상 주력라인 한두개만 파는건 심해어들에게 매우 안좋은 선택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그리고 주력챔프에 대해서 말하겠다.

픽창에서 3픽 미드이블린 장인입니다~ 200판 kda 4.0에 승률 60프로요 ~ 또는 나 탑싱드감 이러한 문구를 종종 볼수 있을것이다. 믿음이 가는가? 그저 어이가 없을뿐이다. 상대 픽없이 그냥 시작부터 할 챔프를 정해놓는것은 상당한 리스크를 안고 시작하는 것이고 카운터가 극명한 챔프일경우에는 트롤에 가깝다. 챔프폭을 넓히는것은 그챔프와 상대할때나 상대의 조합이나 라인 챔피언에 따라 픽벤에서부터 이득을 보고 들어갈수 있는 좋은 선택이다 (물론 챔프이해도가 너무 낮아서 어중떠중 몇판씩 해보고 이런걸 말하는건 아니다 충분히 사용할수있을만큼의 숙련도를 말한다.) 한마디로 시작전에 승률 올리는 좋은 방법이란 소리다.

또한 심해에서는 셀프카운터는 물론이고 라인전의 카운터, 상성에 너무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또한 엄청난 독이다. 롤은 5:5 싸움이고 라인전에서의 유불리가 게임의 승패를 결정하지는 않는다. 물론 라인에서의 이득을

취할수는 있겠지만 그것도 변수나 손가락을 제외하고 말한것이고 게임이 너무 기울지 않는한 한타구도는 일어난다.

한마디로 상대탑 블라디네? 나 짜오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고 락인 쳐박지 말라는 소리다. 상대정글러와 우리정글은 어떻게 되는지 우리 미드와 상대 미드가 푸쉬력과 로밍은 어떤 편인지 5:5 한타구도에서 우리팀의 고기방패와 cc기는 충분한지 고려를 한번쯤 해보고 락인을 박으란 말이다.

여담으로, 심해4대천왕에 대해서 얼마전에 듣고 네이버로 검색해보았다.

갓파이트, 갓무무, 갓쉔 하나는 기억이 안난다.

이런것들은 벤률도 높고 벤이 안되었을때 가져오는 빈도가 매우 높은데, 제발 그러지 마라 충새끼들아....

특히 말파이트,쉔에 대해서 말하겠다. 저것들은 탑에서는 카운터 당하기 쉽고 정글에서는 대표적인 초식+운영을 해야 하는 챔피언들이고 그냥 무작정 살았다고 쳐가져와서 빌빌싸다끝나지 말고 가져오더라도 상대방의 조합을 충분히 보고 가져와라.

그리고 심해 쉔은 ... 필패란 말이 있다. 탑이던 정글이건 쉔을들고 판을 잘짜서 운영을 해서 승률이 좋을 정도의 유저라면 이미 심해에 없을 확률이 크다. 한마디로 니 운영실력과 손가락으로는 그거가져온다고 못이기니깐 잘 못하면 op라고 칼락 쳐박지 말고 그냥 조용히 다른거 하란 소리다. 또한 쉔은 한타때 강력한 챔피언이 아니고 궁을 통한 갱킹,로밍,역관광이 좋은 챔프다. 무슨 왕귀캐라도 되는마냥 지고나서 아 나 쉔으로 상대탑보다 잘컸는데 짜증나네 라는 ㄳㄹ는 제발 하지 말길 바란다. 롤 못한다고 광고하고 싶은게 아니라면. 쉔을 픽했고 이기고 싶으면 한타구도때 와딩(별표5개) 을 잘 쳐박고 백도어를 해라 심해어들이여... 궁온이니백도어할게요. 하고 라인쳐밀다가 짤려서 게임 불리하게 하지 말고... 맵리딩도 안그래도 잘 못하는 주제에 왜 백도어를 와딩 없이 할까... 명심해라 마이건 쉔이건 샤코건 라인을 혼자 푸쉬하다 짤리는건 백도어가 아니고 '피딩'이다.

 

2. 상황판단을 잘해라.

 

자신은 대부분 자기의 판단이 맞다고 생각한다. 자기주관적이니까. 그래서 생겨나는게 흔한 남탓이다.

그래 뭐 판단을 거지같이 하는걸 일일히 수정해줄수는 없다. 그러나 판단이 애매모호한 경우에는 제발 부탁인데 무리하지말아라.

흔한 두다이브 두바론 그리고 이득보고 딸피 쫓아가다가 이득본걸 다날리고 손해를 보는 경우가 심해는 너무나도 심하게 많다.

그 신나서 딸피 잡지도 못할꺼 쫓아가다가 한타이긴걸 상쇄하고도 남을만큼의 엄청난 손해는 팀을 패배로 이끌수 있다.

신나서 무리하지마라. 롤은 던지는거 잘 줏어먹고 안던지는 팀이 이기는 게임이다. 니 손이 op라 다 씹어먹고 이기는 게임이 아니다.

 

3. 킬딸을 치려면 제대로 쳐라.

 

한타때, 또는 라인전 단계에서 아 우리 킬 리신이 많이 먹어서 지겠네 서폿이 왜 킬먹냐는둥 이런 개소리를 해대는 유저가 상당히

많길래 쓴다. 결과적으로 말하면, 완전히 너무나도 확실하게 죽는거 아니면 양보를 한다고 깝칠 하등의 이유가 없다.

서폿이 킬먹으면 와드싸움에서 유리해지고 서폿템이 빨리 나와서 맵장악력이나 서포팅 능력이 좋아진다. 정글러가 킬쳐먹어도 공템이고 방템이고 머라도 템하나 더 들고 온다. 특히 이해가 안되는게 초중반 1,2 킬은 개인적으로 육식형 정글러일때 일부러라도 정글러 주는게 좋다고 생각하는 입장에서 일부 탑슬아치들이 킬가지고 ㅈㄹ하면 이해를 할수가 없다. 어시쳐먹고 상대랑 경험치, cs차이나게 정글러가 갱킹 성공해주면 그냥 감사합니다 해라. 킬딸치고 싶은데 정글러가 킬먹었다고 입털지 말고 ... 너가 퍼블을 쳐먹어서 탑라인전 우위를 확실히 하는것보다 초반 전라인에 걸쳐서 영향력을 행사할수 있는 정글이 킬을 먹고 그돈으로 전라인에 영향력을 생각하는게 훠어어얼씬 더 좋다. 어시쳐먹고 cs,경험치 이득본걸로 만족하고 고마워할줄 알아라 탑슬아치여.

그리고 아칼리 같은 암살형 챔프를 하는 심해어들에게서 흔히 일어나는 일인데 킬딸을 제대로 칠줄 모른다. 아칼리가 미드에서 미드라이너를 씹어먹었다. 그럼 보통의 심해킬딸러들은 온맵을 휘젓고 다닌다. 그래 당연히 휘젓고 다니면 좋다. 그런데 두 다이브라던지 그냥 미드타워나 cs를 버리고 가는 장애우들이 정말 황당할 정도로 엄청나게 많다. 킬딸러들이여... 킬딸챔 특성상 공템을 가는 경우가 많고 몸이 좋지 않은경우가 대부분이고 니가 킬 몇개 줏어먹었다고 상대 만피 딜탱한테 다이브라던지 와드도 없이 적정글 막 돌아다니는 트롤짓은 제발 자제해주길 바란다... 한타때도 진입타이밍 병 신같이 혼자 개돌해서 뒤지고 한타를 패배로 이끄는 짓을 제발 하지 말길 바란다... 킬딸은 전혀 문제가 없지만 킬을 쳐먹고 나서 그 값을 못하면 그건 문제가 된다.

상대 미드라이너 솔킬 3번따고 미드타워 먼저 밀리거나 cs수십개씩 밀리는 병 신같은 짓은 제발... 올라가고 싶으면 자제하길 바란다.

 

4. 라인전 단계에서의 cs

 

강조해도 또 강조해도 중요한 cs다. 얘들아... 이게임은 템사서 타워밀고 이기는 게임이고 cs15~20개는 돈으로 따지면 1킬의 값을 한다... 무개념 정글러 잘들어라... 특히 레벨링과 cs가 민감한 초반에 우리타워에 3웨이브씩 쌓여있는데 라인 당겨졌다고 ㅁ ㅣ 친놈처럼 핑찍으면서 갱들어가지 말아라 .... 들어갈꺼면 그냥 견제만 해라 cs안전하게 먹게 ... 그래놓고 장애우처럼 버프 헌납하고 아 ㅅ ㅣ 발 탑 병신이네 ㅡㅡ 라는 주둥아리를 터는 심해정글.. 한숨만 나온다. 그건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이다. 

3웨이브의 cs와 경험치를 포기하고 둘이 기어가서 잡으면 본전, 못잡으면 ㅅ ㅣ 발 역관이라도 당하면 afk하고싶은 상황이 나온다. 명심해라 상대 챔피언의 위치보다 적미니언과 우리미니언의 위치와 와드위치가 갱킹에는 훨씬더 중요한 경우가 많다. 또 모든 라인 마찬가지지만 킬각이확실한것도 아닌데 타워에 cs때려박으면서 개돌하는 아가들아... 제발 부탁이다 못잡는다 그만 기어가라 ... 상대가 빼면 그냥 넌 셀프디나이를 시전하고 있는거다. cs나 얌전히 쳐먹어라 ...

 

5. 한타때의 포지셔닝과 역할, 그리고 상황판단

 

심해에서 익숙하게 들리는 채팅이 또 하나 있다. 밀리면 무조건 "야 미드 모여 한타하게"

참... 한심하다 ... 봇탑 우리타워는 두드려맞고 있는데 야 한타하게 미드 모이란다...

그런데 더 황당한 일도 꽤 높은 비율로 일어난다. 미드에서 물려준다 상대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서 확실히 해야할게 있다. 한타를 하건 못하건 상대가 짤려주던 물려주던 겜을 역전을 하던 말던 중요한건

여기서 미드모이라는 오더가 정상적이거나 좋은 오더인것이 절대 아니라는것이다.

그냥 심해의 오더일뿐이고 적팀에 있는 심해어들이 던져준것뿐이다. 이러한 방법이 통해서 한판을 이기는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장기적으로 실력을 키우거나 점수를 올리는데는 결과적으로 전혀 보탬이 되지 않는다.

기준을 항상 심해어한테 두고 그런 말도안되는 오더질이나 하다보면 심해어가 아닌 사람들과의 게임에서 운영 자체가 되질 않는다. 적이 심해어니깐 나도 심해어처럼 행동해야지라는 그 병신같은 생각좀 제발 고쳐라.

똑같이 하면 너도 심해다. 한타유도를 하고 싶으면 용이나 바론쪽에 와드쳐박고 유도라도 해라 라인은 푸쉬해놓고...

라인 정리하러 가다 쳐짤리지고...

그럼 한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다. 워낙 변수가 많고 조합에 따라 다양한게 롤의 한타다.

여기선 순간적인 판단이나 포커싱, 스킬활용으로 얼마든지변수를 만들어낼수있는데 대표적인심해한타유형을 말해보겠다.

첫번째로 갓파이트,갓무무다. 심해에서 벤률과 픽률이 높은 이유다 ... 저 두놈의 궁에4,5 명씩 뜬다... 그냥 차라리 미드 클릭해서 대줘라 도대체 왜 원딜누커서폿이 한꺼번에 한타때마다 붕붕 떠있고 아무무궁과 q에 묶여있는지이해를 할수가 없다... 벤하는 것이 가끔 이해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잘큰 탑솔러나 딜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다.

탑솔러가 고기방패가 잘되는 템트리와 성장을 하였으면 나 몸빵 되니깐 개돌! 하는 성향이 매우 크다...

그래놓고 아 ㅅ ㅣ 발 내가 원딜 물고 미드 정글 어글끌고 다했는데 왜짐? 우리팀 딜 안함? 이런 개소리를찍찍 할때가 있다.. 야이 xxx야 니가 개돌해서 대쉬질해서 존나게 혼자 쳐맞는동안 우리는 딜을 할수있는 포지션이 아닌데 그냥 개같이 맞고 온거지 그게 몸빵한거냐? 머디ㅏ럼;ㅣㅏ회다ㅓㅣㅏ허나일머ㅣㅏㅈ덤ㄹ미ㅏㅇ너리ㅏㄴㅇ런아ㅣㄹ

잘큰 딜러들... 중에 특히 이즈리얼 아리 이러한 짤짤이가 가능한 챔피언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q짤 매혹짤 같은 짤짤이를 열심히 넣는다 그래 넣는거 좋다... 그런데 왜 너가 q짤을 넣다가 상대 cc기 한방에 순삭 or 스펠 다빠지고 딸피 전장이탈을 하게 되는냔 말이다... 킬좀 쳐먹으면 니 몸빵이 올라간다냐? 상대 블써에 질들고 있고 니 인피 팬댄 들고 있으면 넌 상대보다 몸빵이 세지고 cc기가 빨리 풀리냐? 생각을 하고 깝치란 말이다 ... 딜러새끼가 물려서 딜을 못넣고 죽거나 전장이탈 되면서 한타가 시작되면 그한타를 도저히 이길수가 없는거 모르냐? 그리고 심해의 엄청난 문제점중의 하나가 또 포커싱이 너무 개떡같아....

예를 들어 잘큰 문도가 몸빵을 하겠다고 달려들었어... 워모그 란두인 썬파 고데골렘 비사지에 헤르메스를 들고 있어... 생각만 해도 토나오지? 우리 원딜이 몰왕검 인피 라위 팬댄이라 잡을수 있을껀 같아 저템들고 문도한테 물려죽으면 손가락 자르고 롤 접어야지 ... 근데 현실은? 탑 정글 서폿 원딜 미드 우르르르르 5명이서 템이 소름돋게 나온 문도를 죽어라 패고 있어... cc는 물론 다 퍼붓고 탈진에 딜에 아주 그냥 아낌없이 퍼부어줘... 문도는 열심히 쳐맞다가 도망을 가겠지 유유히? 그럼 지는거야 그한타 도대체 왜 포커싱이란 개념이 없어? 그렇다고 상황에 안맞게 원딜 미드가 적 딜러라인 죽이러 달려들란 소리가 아니잖아.

문도한테 탈진이랑 cc도배가 필요해? cc그냥 적당히 한두개 걸어주고 무빙샷 하면 되잖아 문도가 폭딜러야? 막 우리 원딜 칼 3방 맞으면 죽어? 탈진을왜걸어? 그럼 남는 cc랑 딜 다른 딜탱이나 가능하다면 상대 몸이 약한 딜러들, cc기가 짜증나는 서폿들 때릴놈들 많잖아? 물론 우리원딜만 지켜서 무조건 이길만한 상황이면 무조건 지켜도 되 되는데 낭비를 할 필요가 전혀 없잖아.

문도가 잘큰원딜+서폿 정도만 있어도 딜 얼마나 할수 있다고 생각해? 무빙샷+cc면 아무것도 못하고 쳐맞을텐데 그럼

우리팀 원딜이 문도치느라 딜로스 생긴만큼 너네는 탱킹이 부실해진 적 딜러라인이나 딜탱서폿 이런거 딜하면 되잖아

구지 효율안나오게 퓨어탱다섯명이 스킬 다 퍼부으면서 치는 이유가 뭐야 순삭도 안되는데.... 그리고 제발 딸피 쫓아가지마 전장 이탈 시켰으면 됐잖아 왜 그거 지도 피없는데 쫓아가서 역관광 딜로스 한타패배 심해 공식 만들어 무조건 따는 각이 나온게 아니면 그냥 다른놈 치란 말이야 제발 .... 궁빠지고 딸피로 도망간 아무무를 만피 적딜러들이 딜하고 있는데 왜 탱커새끼랑 서폿새끼가 쫓아가... 점수 올리고 싶지? 머리좀 써 킬딸칠 생각 하지말고 그래야 올릴수 있다.

그리고 도대체 왜 와딩없는곳에 혼자 라인푸쉬한다고 적팀 미아인데 혼자 푸쉬질 하다

짤리냐? 그러고 또 한마디 하겠지 아 서폿 와딩좀요 뭐해요 아주 한심하다 한심해. 와드없는곳 푸쉬해서 cs쳐먹고 싶으면 니가 와딩 하고 푸쉬질해 와드 박아달라고 해서 와딩되면 하던가 ... 어떻게 생각하는 수준이 이러냐

와딩은 서폿 혼자 하냐? 그리고 와딩을 탓하려면 쳐짤리지 말고 나서 탓을해야 타당성이 있지 맵 시꺼먼데 cs욕심부리다가 쳐짤리고 와딩탓하는건 트롤이다 호구야 ... 머리라는거 달려있을테니깐 제발 생각하고 키보드를 두드려라 그냥 뒤져서 성질나네요 라고 솔직하게 말을 하던가 정상인이면 그냥 짤린데에 대한 사과를 하고 다시 안짤리려고 노력하는게 맞다.

 

6. 입은 최대한 곱게, 주둥아리는 게임 끝나고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7. 라인전  와딩

 

심해라는곳은 참 심오한 곳이다. 강조하는데 얘들아 라인전은 게임의 전부가 아니야 일부야 일부...

참 한심한게 아 나 탑에서 솔킬 2번따고 cs30개 더먹었는데 지네 병신 미드봇 아 짜증 헐...

돈을 더벌어서 템을 더사고 타워를 빨리 부수면 이기는 게임이다. 니가 킬2개따고 cs더 쳐먹은건 좋다 이거야 잘했어

근데 우리팀이 미드나 봇이나 발리고 있어 그럼 최대한 팀이 이기는 방향으로 나가려면 타워를 부숴서 골드를 좀 메꿔주고 용타임을 잡던가 너가 상대라이너보다 잘큰걸 바탕으로 2:2나 3:3 버프싸움을 걸던가 상대 정글러를 탑으로 끌어내서 안죽고 잘 버텨서 우리 미드봇이 편안하게 라인전을 할수있게 해주던가 여러가지 이득볼수 있는 선택지가 많다. 우리팀 못한다고 남탓질할 시간에 그냥 어떻게 하면 이길까 머리를 굴려... 못하던애가 탓하면 갑자기 잘해지니? 입이라도 곱게 놀리면 몰라 꼭 입에는 걸레를 물고 탓을 해대지. 지가 지라인에서 자력이던 미드나 정글의 도움을 받았건 라인전에서 이겼다고 게임이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말도 안되는 생각 버려. 흥할수 있으면 망할수도 있어. 그 처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팀이 이길까를 생각해 와딩에 대해서 말을 하자면 너가 눈치가 100단이고 센스가 쩔어서 적정글러가 언제 올지도 알고 와도 절대 죽지 않을 꺼면 안해도되 근데 이건 프로게이머도 못해. 한마디로 와드를 안박는다고 엄청난 문제가 되는건 아니지만 안쳐박고 죽으면 엄청난 문제가 된다는거야... 제발좀 박아라 너 손가락 op 게임센스 op 아니잖아 인정해야될꺼아냐 천상계도 박는 마당에 프로게이머도 박는마당에 왜 심해어가 와드를 안쳐박아 맵리도 못하는 주제에 ... 그리고 미드라이너나 정글러들 미드쪽에 와드 한두개 박으면 상대 미드 정글 동선파악도 되고 갱방지도 되고 얼마나 좋은데 안박냐? 왜 미드충놈들 그냥 자기는 갱와도 살수있을꺼같으니깐 안박으면 되? 너만 안죽으면 게임 이기냐? 좀 박아라 박아 봇 힘들단다 탑 3인 다이브 빡친단다 좀 박아줘 75원 템 늦게 산다고 게임 안진다 알았지?

 

8. 남탓, 그리고 승률

 

이건 주로 초반 초식형 왕귀챔을 선호하는 심해어들한테 해당사항이 많아.

자신이 탑이나 미드에서 왕귀형 챔피언 (대표적으로 라이즈) 로 상대 보다 오히려 cs를 더먹으면서 무난히 성장을 하고 있었어. 근데 봇이 갱에 더블킬을 따이네? 탑은  솔킬을 따이네? 그럼 남탓을 시작해 병 신들 나는 압도중인데 죽었네 똥 못치우겠네 어쩌네... 이건 냉정하게 보면 게임을 지게되면 그 이유가 봇탑이 될수도 있지만

너도 그 책임에서 벗어날수가 없어 결과에서도 물론 벗어날수가 없고...

초중반에 할수있는게 없는 (한마디로 초중반 정글싸움이나 로밍, 푸쉬력이 안좋은) 챔프를 픽해서 왕귀를 선택했다는 자체가 문제야. 왕귀캐로 라인마저 씹어먹고 다른 라인에 영향력을 끼칠정도로 실력을 키우던가 그게 안되고 지기는 싫으면 초중반에 영향력 을 행사할수 있는 챔프를 해 그래서 똥좀 일찍일찍 치워 상대 탑 5킬 먹을동안 입만 털고 아무것도 못하지 말고 ...

그리고 극단적인 유통기한 챔프들을 픽하는 사람들아.... 선픽은 그냥 트롤하겠습니다 하는거니깐 제발 자제좀 하고 요새 유통기한 ad챔프들의 유통기한이 없어졌다 블클이 op다 워모그가 op다 많아 이런저런 말이 ... 어느정도 동의하는 말이고. 그런데 한타보다 라인전 및 소규모 싸움에 특화된 챔피언을 선택했으면 거기서 최대한 이득을 뽑아서 게임을 빠르게 끝낼 생각을 해야지

예를 들어보자. 상대탑은 나서스고 넌 리븐이야. 15분까지 넌 cs110개 나서스는 90개 먹고 너가 킬 하나를 먹었어 솔킬로

근데 게임이 졌어 그럼 미드봇정글 욕을 하기전에 니가 한게 뭔지 잘 생각을 하란 말이야. 남도 니가 컨트롤 할수는 없고 너는 그냥 니가 니챔피언으로 팀이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를 생각을 해야되. 미드봇 상황이 안좋거나 이득을 볼수있는 상황이면 나서스가 방템 둘둘말고 q스택 쌓이기 전에 타워를 빨리 밀어버릴수도 있고 상대 정글 어글, 미드로밍, 용한타, 상대정글소규모쌈 등등 니가 할수있고 해야할 선택지가 여러가지가 있단 말이야 챔프가 다르고 한타력이 다른데 돈좀 더벌었다고 지할꺼 다한거처럼 하지 말고 ... 스노우볼링 어디 프로게이머들 게임중계중에 자주나오니깐 들어는 봤지? 이득을 봤으면 그 이득을 바탕으로 다른 이득을 또 만들어내란 말이야 그냥 이득좀 봤다고 가만히 있다가 지고나서 징징대지 말고 ... 남탓은 팀에 도움이 전혀 안되나도 성인군자가 아니라 화나면 막말도 하고 싸울 때도 있지만 10분에 4데스 이런 피딩급 아니면 그냥 아무말도 안해 ... 저렇게 피딩에 가깝게 대주면 얌전하게 한마디 해 봇님들 사리면서 cs만 드셔주세요 ... 천천히 한타까지 가보죠 이게 맞는거야 ... 지는 대주고 싶어더 대줬겠어? 걔는 킬말고 데스 먹을때 쾌감을 느끼겠어? 아까 위에도 써놨지? 주둥이는 게임 끝나고 털어 이게임은 주둥이 털면서 스트레스 해소하는 게임이 아니고 타워부시고 억제기 부시고 넥서스 부시는 게임이야.

주둥이 털면서 스트레스 해소하고 싶으면 친구들이랑 술마시러가서 실컷 털어 여자친구한테 징징대거나 괜히 모르는 사람한테 입털어서 인격에 문제있는거 인증하지 말고.

 

9. kda / 승률 / 판수의 관계

 

주로 자기가 가고싶은 라인을 말할때 내뱉는 기록들이야.

개인적인 견해로 보면 판수가 어느정도 될때 (내 기준으로는 20~30판 이상) kda는 엄청나게 낮지 않은이상 난 신경을 쓰질 않아. 오히려 판수가 어느정도 되는데 승률에 비해 kda가 비정상적으로 높으면 그게 더 문제야.

몇판이야 팀운이 없어서 누가 한명 팅겨서 질수도 있어 자기가 잘했는데

근데 그게 판수가 꽤 누적이 되었는데도 예를 들어 50판 kda 5.5 승률 49프로 이런 식이라고 치자

그럼 이 심해어는 99프로의 확률로 아 ㅅ ㅣ 발 내가 존나 캐리할려고 하는데 병 신들때문에 지네 라고 생각을 하겠지만 내생각은 달라. kda관리를 할 확률도 굉장히 높고 잘 죽진 않아서 kda는 높은데 한타기여가 병 신이라던가 킬딸챔으로 조용히 한두개 먹고 팀 진거같으면 우물에 있다거나 이러할 확률이 높아. 서폿이 아닌 이상에야 50판에 kda가 5.5라면 굉장히 높은 수치라고 생각하는데 (서폿으로써도 꽤 좋은 수치지만 특성상 아무래도 서폿 정글이 kda가 잘나오는 편이라 이렇게 썻어) 그런데도 승률이 채 반토막이 안된다는건 플레이에 정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소리야. 요점은 간단해 판수가 어느정도 되면 kda에 현혹되지마.

난 kda 2.5 짜리 승률 65프로 이렐리아가 kda5짜리 승률 50프로 잭스보다 200배정도 든든해.

 

10. 게임후 잠깐의 시간투자

 

게임이 끝났다. 이겼을수도 있고 졌을수도 있겠지. 그렇다면 다음 큐가 잡히고 픽벤이 되는 동안이나 혹은 게임을 끝내고 다른 일을하러 가는동안 잠깐만 생각해봐. 남에 대한것은 제외하고 ... 아군 탓을 제외하는게 중요해 너가 그사람들 아바타처럼 조종할꺼 아니잖아 그건 해봐야 소용이 없어. 니가 뭘 잘했나. 뭘 잘못했나. 최대한 냉정하게 생각을 해봐 한번 생각을 해보면 아무래도 그게 쌓여가면서 같은 실수를 할 확률은 줄어들고 같은 이득을 취할 확률은 늘어날수밖에 없어 반복학습한다고 생각하면 되. 생각은 하는데 맨날 똑같이 하면 그냥 거기서 즐겨.

 

불금에 롤하러 8시에 피시방에 기어와서는 2시간이 넘게 서버폭파로 열심히 글을 써봤어.

질문은 언제나 환영이고 태클도 마찬가지야 대신 태클을 걸때는 논리적으로 좀 걸어줘 이유를 명시해서.

기왕 하는 게임 점수좀 올리면 좋겠지? 한번 수면위로 올라가보자!!!

 

Posted by 가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