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블레이드 앤 소울' 이 상용화된 국내 게임 점유율 2위로 밀려난 디아블로3는

새로운 패치로 디아블로3의 아이템 속성과 낮은 아이템 드랍율이라는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유저에게 선보였다.

디아블로2를 이용했던 유저라면, 어느 정도의 아이템에 대한 속성들을 잘 활용하지만, 처음 디아블로3를 접한 사람들의 경우, 아직도 아이템 속성에 대해 궁금증이 많다. 디아블로3의 아이템 드랍율 상향 패치로 이제 아이템에 대한 속성을 더 많이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왔다. 이번 패치로 공속을 떨어트리면서 기존 악사 유저들의 비난들이 있지만 점차적으로 변할 디아3에 대한 내용을 블로그 하였다.

 

디아블로3 패치의 요지는 게임 내 전반적인 밸런스(난이도 포함)와 버그를 수정하는 것에 있습니다. 특히 최상위 난이도인 불지옥 2, 3, 4막의 몬스터 공격력이 하향 조절되었습니다. 또한 불지옥 1막에서도 위에 보이는 것처럼 최상위 아이템 레벨 63을 낮은 확률(2%)이지만 얻을 수 있게 변경되고 네팔렘의 용맹 5중첩 적용시 보스는 희귀템 드랍 수가 줄었지만 챔피언 몹은 희귀템이 반드시 1개 이상 떨어집니다. 직업별로 야만용사가 소폭 상향되었으며 수도사는 평온 스킬 발동 시 임사체험이 우선 발동되는 문제가 해결되었고 악마사냥꾼은 원소화살(저승촉수)가 단일 피해기술로 변경되는 등 크지는 않지만 직업 수정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지옥3막, 4막  불지옥 1막  불지옥 2막  불지옥 3막, 4막
아이템 lv61:
9% → 13.9% 
아이템 lv61:
17.7% → 23.9%
아이템 lv61:
18.6% → 23.3% 
아이템 lv61:
24.1% → 27.1%
아이템 lv62:
1.9% → 3.45% 
아이템 lv62:
7.9% → 12.6% 
아이템 lv62:
12.4% → 18.6% 
아이템 lv62:
16.1% → 21.7%
아이템 lv63:
0% (변경 안됨)
아이템 lv63:
2.0% → 4.8% 
아이템 lv63:
4.1% → 9.3% 
아이템 lv63:
8.0% → 16.3%

위의 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불지옥 1막에서 몬스터를 4배로 빠르게 처치하고 다녀도 멋진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도전을 원하는 플레이어들은 불지옥 난이도의 3막 및 4막에서 사냥을 하면서 더 높은 확률로 전리품을 얻을 수도 있다.

 

◈일반
- 의도치 않게 게임의 다른지역에서 마을로 진입했을 때 몬스터를 막기 위해 차원문의 위치가 신 트리
스트람에서 흐느끼는 벌판으로 가는 다리 끝으로 이동 됐습니다. 마을은 항상 전투로부터 안전한 지역
이 될 것이고 이 변화로 신 트리스트람 마을의 주민들은 마을 밖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됐습니다.
- 현금경매장에서 칠레와 아르헨티나, 브라질의 화폐가 사용 가능해졌습니다.

 

◈ 배틀넷
▶ 일반
- 친구 목록에서 문자열 순으로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현실친구ID가 먼저 표기되고 배틀태그가 그 뒤
에 표기 됩니다.
- 빠른 참가 메뉴도 역시 문자열 순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현실친구ID와 배틀태크 순으로 표기 됩니
다.
- 채팅 설정과 게임설정이 로그아웃을 해도 유지됩니다.
- 플레이어를 차단했을 경우 게임 세션 기간 동안에만 해당 플레이어를 차단합니다.
▶ 버그수정
- /누구 명령어를 사용했을 클라이언트가 다운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다음 경우 파티에 초대 버튼 비활성화되지 않습니다.
ㄴ 파티 초대 거부 상태일 때
ㄴ 파티 초대 요청을 하고 이를 거부했을 때
ㄴ 파티 초대를 수락했지만 바로 파티를 떠났을 때
- 캐릭터 화면에서 현재 진행 중인 퀘스트 정보를 표시 합니다.
- 현실 친구ID가 중지됐을 때 이를 친구 추가하고자 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옵니다 "현실
친구ID가 중지돼 배틀넷에서 친구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 직업
▶ 야만용사
- 사용 기술(액티브 스킬)
ㄴ 고통 감내 (기술룬:나약함에 대한 경멸) : 반사 피해량이 플레이어의 최대 생명력으로 제한됩니다.
ㄴ 제압 (기술룬:압도적인 우세) : 반사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으로 제한되고 근접과 원거리 공격을 모두 반사
ㄴ 무기 투척 : 툴팁에서 대상이 얼마나 몇 초간 느려지는지 표시됩니다. 무기 공격력의 100% 피해를 주고 1.5초간 60%만큼 이동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기술 자체가 변경된 것은 아닙니다)
- 지속 기술(패시브 스킬)
ㄴ 근성 - 생명력이 20% 이하일때 기술에 분노 소모를 하지 않던 것이 75% 만 감소하도록 변경됐습니다.
▶ 악마사냥꾼

- 사용기술
ㄴ 확산탄(기술룬:눈부신화살) : 툴팁이 수정. 2초간 기절과 함께 물리 피해를 줍니다. (기술 자체가 변경된 것은 아닙니다)
ㄴ 수류탄 (기술룬:섬광탄) - 툴팁이 수정됐습니다. 기절의 지속시간 부분이 1.5초로 변경됐습니다.
- 버그 수정
ㄴ 쇠못덫(기술룬:톱니못) : 범위 내의 단일 대상에 최대 10회까지 피해를 주도록 수정됐습니다.
ㄴ 원소화살 (기술룬:저승촉수) - 촉수가 대상을 각각 한번씩만 타격하도록 수정됐습니다.

▶ 마법사
- 사용 기술
ㄴ 다이아몬드 피부 (기술룬:거울 피부) - 다이아몬드 피부의 흡수량까지만 반사됩니다. (너프)
ㄴ 마법 무기 - 활성화되면 버프 아이콘이 표시 됩니다.
ㄴ 운석 낙하(기술룬:별의 약속) - 화염 피해에서 비전 피해로 변경됐습니다.
- 지속 기술
ㄴ마비 - 툴팁 오류 수정: "번개 피해를 주면 8% 확률로 1.5초간 대상을 기절시킵니다"
▶ 부두술사
- 사용 기술
ㄴ좀비 들개 소환 (기술룬:흡혈 들개 소환) - 툴팁을 명확하게 수정 : "좀비 들개가 주는 피해의 50% 만큼 플레이어와 좀비 들개의 생명력을 회복됩니다.
▶ 수도사
- 일반 : 수도사는 이제 창과 양손 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 기술

ㄴ평안 (기술룬:업보 청산) - 최대 생명력까지만 반사됩니다. (너프)
ㄴ칠면 공격(기술룬:끊임없는 공격) - 툴팁 수정 :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감소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23초가 됩니다로 변경됐습니다.
ㄴ응보의 진언 - 피해량이 대상의 최대 생명력까지 제한됩니다.
- 버그 수정
임사체험 - 평안 도중에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받아도 더 이상 임사체험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무기와 방어구
- '균형 잡힌' 이라는 일반 등급 아이템에 붙는 접두사는 기존 쌍수 무기를 착용했을 때 공격 횟수를 증가시켰으나 이제 공격 속도의 %를 높여주는 형태로 변경됐습니다.
- 아이템과 스킬에 붙은 군중 제어 시간 감소 옵션은 앞으로 이속감소와 한파, 공격속도 감소의 경우 지속시간 감소가 아닌 효과의 정도를 감소시키도록 변경됐습니다.
ㄴ 예를 들어 2초간 60%로 느려지는 상태 이상 기술이 있다고 하고, 여기에 20%의 군중 제어 시간 감소가 적용되며 2초의 시간 변경은 그대로 효과가 60%에서 48%로 줄어들게 된다. (기존에는 2초가 1.6초로 변경되고 60% 감속효과는 변동이 없었음)
- 만티코어(60레벨 전설 쇠뇌 아이템)는 무작위 속성 옵션이 하나 더 추가 됩니다.

▶ 인터페이스
- 최소 공격력과 최대 공격력은 앞으로 분리되어 보여집니다. (기존 "피해 +2~4"가 앞으로는 최소 피해+2, 최대 피해 +4로 표시됩니다)
- 바닥아래 떨어진 아이템도 (ctrl키를 누르면) 현재 장착 중인 아이템과 능력치 비교를 보여주게 됩니다.
- 저항도 아이템 툴팁의 능력치 비교 부분에서 피해 감소에 적용돼 표시됩니다. (이 피해감소 수치는 모든 저항의 평균치를 적용해 계산됩니다)- 양손 무기를 쌍수 무기와 비교할 때, 쌍수 무기 양 이 모두 없다는 가정하에 능력치 비교를 보여줍니다. (기존에는 주장비 한쪽만 비교했었음)
- 상인에게 아이템을 판매 할 때, 가장 최근에 판매한 아이템은 이제 재구입 탭 맨 아래에 표시 됩니다.
▶ 버그수정
- 아이템레벨 50 이상은 툴팁에서 아이템 레벨이 표시됩니다.
- 지속 피해 기술(DOT)은 이제 아이템의 극대화 효과에 적절히 영향을 받습니다.
- 전설아이템 가운데 일부 공격 속도 옵션은 이제 제대로된 공격 속도 효과를 받게 됩니다. 단 주의 사항으로 이는 패치 이후 새로 드랍되는 아이템에만 해당됩니다. 이전 아이템은 추후 패치를 통해 수정 될 예정입니다.
- 적 처치시 생명력 획득 아이템은 (본인이) 소환한 몬스터를 죽였을 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부두술사가 여왕 거미가 있음에도 새로운 여왕 거미를 소환하는 상황에는 생명력이 이제 회복되지
않습니다.
- 채팅창에 빈 홈 아이템을 링크했을 때 발생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가끔씩 상인이 아이템을 판매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상인에게 12개 이상의 아이템을 판매하고 재구입창에서 제대로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보관함에서 1칸의 슬롯을 차지하는 아이템과 2칸을 차지하는 아이템을 변경했을 때 정상적이지 않은 보관함 탭으로 이동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몬스터
▶ 일반
- 용사, 희귀, 고유 몬스터의 이동 방식이 개선됐습니다.
- 네팔렘의 용기가 5중첩일 때 용사(파란색)와 희귀(노란색) 몬스터들은 반드시 1개 이상의 희귀 아이템을 드랍합니다.
- 불지옥 난이도의 2, 3, 4막의 몬스터가 주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 거대 골고르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 역병의 전령의 촉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 영혼 갈취자와 영혼 휘갈이의 피해량이 감소하고 이들의 도망가는 빈도가 줄었습니다.
- 2막의 사막 쐐기벌, 모래 말벌과 영매, 3막과 4막의 몰로크가 도망가는 빈도가 줄었습니다.
- 서큐버스가 도망가는 빈도가 줄고 짧은 거리까지만 도망갑니다.
- 고산지의 숲의 망령과 고난의 벌판의 숲의 망령의 생명력을 일치시킴
- 라쿠니와 스캐빈저 용사와 희귀 등급이 동료를 부를 때 땅속으로 숨지 않습니다.
- 핏빛혈족전사가 버프를 받을 때 효과가 밀치기가 아니라 공격이 느려지게 됩니다.
- 몰루가 무적 하수인과 생명력 연결, 연쇄 화염 등의 속성을 갖지 않습니다.
- 역병과 비전강화, 감전 속성의 몬스터가 독과 비전, 번개 피해에 저항력을 갖지 않습니다.
- 무적 하수인의 우두머리의 체력이 줄었습니다.
- 포격이 더 멀리 발사되지만 최소 사거리 역시 100% 만큼 증가 했습니다.
▶ 버그수정
- 몬스터의 공격 전에 이를 방해해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제대로 작동됩니다.
- 보물 고블린은 이제 근처의 모든 플레이어를 위해 금화 덩어리를 드랍합니다.
- 정예 라쿠니 전사가 불지옥 난이도에서 정상적으로 광폭화를 초기화 합니다.
- 서큐버스의 피의 별(수도사와 야만용사는 방어도가 50%감소하고 마법사,부두술사, 악마사냥꾼은 기술에 소모된 자원만큼 피해를 받는 디버프)을 회피하거나 막는 행동을 하면 더이상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 서큐버스의 피의 별 디버프 피해량이 현재 플레이어의 아이템이나 기술룬에 따른 감소된 소모 자원에 비례합니다.
- 추가 생명력 속성을 가진 몬스터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떠나거나 참가했을 때마다 추가 생명력을 얻지 않습니다.
- 피해반사 속성의 몬스터는 추종자의 피해를 플레이어에게 반사하지 않게 됐습니다.
- 생명력 연결과 밀쳐냄 속성의 몬스터는 주변의 동료 몬스터를 밀쳐내지 않습니다.
- 벽생성 속성의몬스터가 플레이어가 아닌 자신의 주변에 벽을 생성하던 버그가 수정됐습니다.
- 모래 말벌의 투사체가 가끔씩 사라지던 현상이 수정됐습니다.

 

◈ 보스
▶ 일반
- 보스들의 이동 방식이 전보다 향상 됩니다.
- 네팔렘의 용기가 4중첩일 때 보스가 드랍하는 아이템의 수준이 하향 조정됐습니다.
▶ 해골왕
- 기술
ㄴ 지옥과 불지옥 난이도에서 해골 궁수를 소환하게 됐습니다.
▶ 교도관(중간 보스)
- 일반
ㄴ 빠름과 융해에 간수 속성을 추가로 갖게 됐습니다.
ㄴ 불지옥 난이도에서 교도관은 신성모독자를 추가로 갖게 됐습니다.
▶ 도살자
- 버그 수정
ㄴ 고통의 방안에서 구석의 바닥 불꽃이 의도한 것보다 2배 강했던 점을 수정했습니다.
▶ 그홈
- 기술 : 독구름
ㄴ 독구름의 반경이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 느려지는 효과가 제거 됐습니다.
ㄴ 독구름에 처음 닿았을 때 피해가 감소했으나 누적 피해량은 증가했습니다.
ㄴ 불지옥 난이도에서 독구름은 더 오래 지속되며 한번에 2개씩 생성되고 4분이 지나면 더 빠르게 생
성됩니다.
▶ 마그다
- 버그 수정
ㄴ 형벌의 먼지덩어리가 더이상 반사되지 않습니다.
▶ 졸툰 쿨레
- 일반
ㄴ 졸쿤 쿨레는 불지옥 난이도에서 3분이 지나면 광폭하 상태가 돼 천장붕괴를 더 자주 사용하고 더 큰 피해를 주게 됩니다.
- 기술 : 천장붕괴
ㄴ 거리에 상관없이 플레이어에게 시전할 수 있게 됐습니다.
- 기술 : 화염구
ㄴ 화염구가 대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만듭니다.
ㄴ천장붕괴와 마찬가지로 거리에 상관없이 플레이어에게도 시전할 수 있게 됐습니다.
- 기술 : 순간이동
ㄴ 순간이동으로 도망치는 빈도가 줄었습니다.
ㄴ 가끔씩 플레이어에게로 순간이동을 합니다.
▶ 벨리알
- 일반
ㄴ 벨리알은 불지옥 난이도에서 마지막 페이즈에서 3분이 지나면 광폭화 상태가 돼 화면 전체에 녹색 웅덩이의 숫자가 증가하게 됩니다.
- 버그수정
ㄴ 갑작스레 플레이어 방향으로 숨결 공격을 하던 버그가 수정됐습니다.
▶ 공성파괴자
- 일반
ㄴ 전반적으로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ㄴ 혼란이나 매혹 등의 기술에 취약하지 않습니다.
ㄴ 생명력이 25% 씩 떨어질 때마다 생명의 구슬을 드랍합니다. (즉, 75-50-25% 때마다)
ㄴ 4분이 지나면 광폭화 상태가 됩니다.
ㄴ 불지옥 난이도에서 공성파괴자는 피해반사 효과를 갖습니다.
▶ 키대아
- 기술 : 새끼 거미 생성
ㄴ 새끼 거미는 플레이어를 좀 더 쉽게 공격하지만 피해량은 20% 감소했습니다.
ㄴ 불지옥 난이도에서 새끼 거미가 오래 지속되고 더 넓은 공간을 활용하며 4분이 지나면 더 빠르게 생성됩니다.
▶ 라카노트
- 일반
ㄴ 불지옥 난이도에서 라카노트는 3분이 지나면 더욱 공격적으로 변합니다.
▶ 이주알
- 일반
ㄴ 체력이 증가합니다.
ㄴ 전투 중 소환되는 하수인의 수가 4마리에서 2마리로 감소합니다.
ㄴ 추종자나 티리얼을 대상으로 삼는 경우가 줄어듭니다.
- 능력 : 기본 공격

 

ㄴ 기본 공격의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ㄴ 기본 공격에 냉기 피해가 삭제됐습니다.
- 능력 : 돌진
ㄴ 돌진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ㄴ 밀치기 효과가 제거 됐습니다.
ㄴ 돌진을 좀더 자주 사용하지만 오로지 플레이어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 능력 : 냉기 폭탄
ㄴ 냉기 폭탄의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ㄴ 폭탄이 이제 더 빠르게 폭발합니다.
ㄴ 12개까지 생성되던 냉기 폭탄이 8개로 감소했습니다.
ㄴ 폭탄이 이주알의 발밑에 생성되는 빈도가 줄었습니다.
- 능력 : 냉기 폭발
ㄴ냉기 폭발의 피해량이 70% 감소했습니다.
ㄴ냉기 폭발로 얼어있는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ㄴ빙결 상태에서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풀립니다.
ㄴ플레이어는 얼어있는 동안 방어기(이를 해제할 수 있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ㄴ플레이어는 이주알에게 상당량의 피해를 입혀 냉기 폭발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 버그수정
ㄴ이주알이 등장할 때 나오는 장면을 건너뛸 때 두마리의 이주알이 등장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디아블로
- 버그수정
ㄴ 2페이즈에서 디아블로가 사라지고 그림자 분신을 생성할 때, 도트 효과가 정상적으로 취소됩니다.
ㄴ 디아블로3의 짓밟기가 버프로 표시되던 것이 디버프로 표시됩니다.
ㄴ 2페이즈에서 소환수가 그림자 분신을 공격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제작
▶ 일반
- 1레벨에서 59레벨까지의 모든 아이템에 금화와 재료 제작 비용이 50%~75% 감소했습니다.
▶ 대장장이
- 대장장이 레벨을 올리는 데 금화 비용이 50% 감소했습니다.
- 대장장이에 필요한 대장 기술의 문서, 대장 기술의 고서, 비법의 고서 등이 감소했습니다.
ㄴ 기본 단계 요구치가 5>1 로 조정
ㄴ 중심 단계 요구치가 5>2 로 조정
- 1~59레벨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대장 기술의 문서와 대장 기술의 고서가 필요 수량이 감소했습니다.
- 3개의 무작위 옵션을 가진 대장기술에서는 대장 기술의 고서가 더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 4개와 5개의 무작위(불지옥 난이도 아이템 포함) 옵션을 가진 대장기술에서는 비용이 감소했습니다.

- 무기 제작 비용이 감소했습니다.
- 60레벨 아이템에서 전설 재료를 구할 확률이 감소했습니다.

 

◈ 추종자
▶ 일반
- 버그 수정
ㄴ추종자의 생명력이 제대로 안 보이던 버그가 수정됐습니다.
▶ 요술사
- 대규모 제어
ㄴ 범위가 15m에서 8m로 축소됐습니다.
ㄴ 요술사가 투사체 반사를 익힌 상태에서 대규모 제어를 사용했을 때, 플레이어를 닭으로 변이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 기술이 이제 모든 상황에 정확하게 적을 대상으로 할 것 입니다.

◈ 버그수정
▶ 일반
- 처음 사용자용 무료 체험권을 이용해 레벨 제한에 걸린 캐릭터의 경험치바는 이제 0/0으로 표시됩니다. 정식판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다음 레벨의 경험치인 0/41000으로 정상적으로 변경됩니다.
- 다른 플레이어를 부활할 때 동작 애니메이션 속도가 공격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수정됐습니다.
- 마을 차원문 단축키를 연타하며 기술을 시전을 시도하면 이제 마을 차원문 시전 애니메이션이 중단 되도록 조정됐습니다.
- 타르 웅덩이에서 마을 차원문을 시전한 플레이어에게 타르의 웅덩이 디버프가 유지되던 현상이 수정됐습니다.
- 지옥 난이도와 공개 게임 참가를 통해 불지옥 난이도로 이동할 수 있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싱글 게임에서 게임 중 정지를 걸어둔 상태에서 다른 컴퓨터에서 같은 계정 로그인을 통해 캐릭터의 죽음을 방지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남부 고산지의 공회당 던전이 생성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거래창에서 확인을 누르기 직전에 금액을 변경할 수 있던 현상과 높은 지연시간으로 인해 쌍방의 거래가 승인됐는지 확인할 수 없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다른 계정에 귀속된 아이템을 일시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줍도록 할 수 있던 버그가 수정됐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가 다가갈 수 없는 위치에 있는 순간(야만용사가 도약공격을 사용해 공중에 있는 순간), 그의 깃발을 클릭해 이동했을 때 화면이 멈추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악마사냥꾼의 난사나 야만용사의 소용돌이, 수도사의 폭풍 질주 등 이동하며 사용하는 스킬을 자원 소진으로 끝까지 사용했을 때 위치가 틀어지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캐릭터의 이동을 느려지게 하는 렉현상고 관련해 다양한 문제점들을 수정했습니다.
- PC와 맥킨토시 모두에서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업적
- 게임에서 'Battlefield Reports' 일지가 드랍되지 않아 'Espionage(정탐)' 업적이 완료되지 않던 현상이 발생
◈ 배틀넷
- 플레이어의 캐릭터와 추종자가 경험치를 획득하지 못하는 현상이 고객센터에 접수되었습니다. 이는 계정의 문제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 해결방법 : 계정 비밀번호를 변경하세요.
- [영웅 변경] 버튼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 전투
- 악마사냥꾼 : 무기 없이 화살통만 장착한 채로 '칼날 부채' 스킬을 사용할 때, DPS가 아무런 피해도 주지 못하는 것처럼 되는 것
- 악마사냥꾼 : 높은 공격 속도 혹은 지연시간 상태에서 낮은 증오량으로 '난사' 스킬에 '흐르는 그림자'
룬을 사용할 때 고무 밴드(?)가 되는 원인이 됨.
- 부두술사 : '좀비 조련사' 스킬을 선택해도 좀비들의 체력이 즉시 상승하지 않음
- 부두술사 : '혼령 그릇' 스킬이 발동될 때 적과의 충돌 없이 지나치던 것이 허용되지 않음
- 부두술사 : '좀비 돌진'스킬에 '좀비 곰' 룬을 사용시 화면이 떨리던 것이 사라짐
- 부두술사 : '좀비 돌진'스킬에 '좀비 곰' 룬을 사용시 경사면에서 사용할 수 없음
◈ 환경
2막 : '고대 동굴' 지하 2층에 있는 번쩍이는 상자에서 나온 아이템에 접근할 수 없음
2막 : '숨겨진 수로' 를 진행할 때 보석장인 '욕심쟁이 셴' 근처의 상자에서 나온 아이템에 접근할 수 없음
2막 : '숨겨진 수로' 를 진행할 때 이동형 스킬을 사용해 제단의 빈 공간으로 들어가 근접공격 몬스터들의 공격을 피해 공격 가능
3막 : '아리앗 분화구'의 지하 1층에서 특정 희귀 상자에서 떨어진 아이템을 습득할 수 없음
◈ 아이템
일부 전설 아이템의 공격 속도가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여전히 수정되지 않음 (1.0.4 패치에서 수정)

 

하지만 이제부터 드랍되거나 제작되는 아이템은 수정되어 나옴.
◈ 몬스터
- 공포 속성이 있는 정예/보스 몬스터에게 공포를 당했을 때 연달아 다시 공포를 당할 수 있음
- 1막 '포로가 된 천사'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저주받은 감옥으로 내려가는 길에 랜덤으로 등장하는 상인 NPC '아거스'가 등장하지 않음
- 정예/보스 몬스터 중 '환영술사' 속성이 있는 몬스터를 공격할 때, 재충전 되기 전에도 반응함.
- 'BloodHawk' 몬스터가 클릭할 수 없는 상태에서 돌격 공격을 반복해서 할 수 있음.
- '키대아' 의 거대화 타이머가 작동하지 않음.
- '공성파괴자' 가 캐릭터를 움켜쥐고 움직이지 못하게 하지 않음. 붙잡힌 상태에서도 다양한 능력을 쓸 수 있음.
- '도살자' 가 광폭화 상태에서 돌진 공격을 사용하면 보스의 뒤에 서 있더라도 맞게 됨.
- 3막 : 저주받은 탑 1층 - 불지옥 난이도에서 'Claw Bomb' 이 지나치게 큰 피해를 줌.
- 4막 : 은빛 탑 1층 '파괴의 화신'의 최대와 현재 생명력이 환영술사 능력으로 분신이 생길때마다 증가함.
- 4막 : 'Secellum of Virtue' 이 지역의 몬스터를 사냥해도 경험치를 주지 않음.
◈ 추종자
- 피해반사 능력이 있는 몬스터와 싸울 때, 피해가 플레이어에게 반사됨.
◈ 퀘스트
- 4막 : '대악마' 퀘스트에서 이주알 처치 컷씬을 빠르게 중단할 때 왼쪽편의 얼음 바리케이트가 형성되지 않음.
- 이전에 진행하던 퀘스트 목표를 이어서 새 게임을 만들려고 하지만, 퀘스트 선택 메뉴에서 최근에 풀린 퀘스트 목표를 선택할 수 없음.
- 4막 : '드높은 천상의 몰락' 컷씬을 빠르게 넘길 경우, 검은 화면만이 뜰 수 있음.
- 4막 : '축복받은 성단' 지역을 진행할 때 퍼즐의 모든 조각이 생성되지 않음
◈ 유저 인터페이스(UI)
- 영웅이 치료를 받거나 치명적인 일격을 피했을 때, 여러 생명력 표시 UI가 제대로 업데이트 되지 않음.
- 마을 차원문을 통해 원래의 위치로 이동하던 중 게임 접속이 끊어짐.
- 1.0.3 패치 이후 디아블로3 설정이 초기화 됨. 메뉴의 옵션에서 원래 사용하던 옵션을 다시 체크해줄 것.
- 프레임을 표시하는 기능(FPS) 이 0만 표시되고 정상 작동하지 않음.
◈ 호환성
- 일부 프로그램을 디아블로3와 함께 실행할 때 충돌 발생 (Mumble, Xfire, and MSI Afterburner 등)

 

 

-----------------------------------------------------------------------------------------------------------------

디아블로3 1.0.3 패치 내용을 공유합니다. 아래 내용은 적용된 것과 차후 진행될 내용이며, 모든 저작권은 블리자드사에 있음을 밝혀둡니다.
게임을 출시한 후, "디아블로 III 업데이트 계획에 대하여"를 통해 여러분께서 들려주신 의견을 개발팀에서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그리고 앞으로 시스템이 어떻게 변경될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그 이후 개발 현황과 개발팀에서 어떤 변경사항을 준비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번 달에 적용될 1.0.3 패치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템의 간극 완화
아이템의 능력치는 아이템 레벨에 따라 결정됩니다. 현재는 1막에서 아이템 레벨 61 이하, 2막에서 62 이하, 3막과 4막에서 아이템 레벨 63 이하의 전리품을 얻을 수 있지만, 그에 따라 두 가지 문제가 생겨났다. 우선, 새로운 막에 처음 진입했을 때 게임이 너무 어렵다고 느낀 분들이 경매장에서 아이템을 반드시 구입해야 할 것만 같은 압력을 받았다. 두 번째로, 특정 직업과 기술, 플레이 방식은 장비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충분히 좋은 장비들이 게임 내에 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일부 효과가 뛰어난 전략 몇 가지만을 선택하고 있다. 불지옥 1막에서 몬스터 무리와 당당히 맞서 싸우기보다는 불지옥 난이도 4막에서 지루하고 재미 없게(예를 들자면, 티리엘의 뒤에 숨어서 꽃병을 부수고 다니며) 그저 "최고의 장비"를 얻을 수
있는 기회만 쫓는 모습도 종종 보였다.
앞으로는 최고의 아이템도 여러 가지 방식으로 얻을 수 있게 조정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겠다.
4막에서 3분 동안 고양이 앞의 쥐처럼 적을 피해 도망다니는 것보다, 1막에서 정예 몬스터 무리를 한 데 모아 화끈하게 해치
우는 것을 좋아한다면, 그런 방식으로도 얼마든지 최고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고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
다음 번 패치에서의 전리품 획득 확률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백 마디 말보다 직접 보여드리는 편이 빠를 겁니다. 다만, 전리품
획득 확률은 아이템의 유형에 따라 미세하게 달라집니다. 아래 표는 모든 유형의 아이템 획득 확률을 통합한 대략적인 수치이
다.

전설 등급 아이템 변경
향후 패치에서 전설 아이템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1.0.3 패치에서는 변경되지 않겠지만, 개발팀 내에서는 계속해서 준비하고 있다. 전설 아이템 변경이 완료되면, 고레벨 전설 아이템의 성능이 대체적으로 마법 아이템보다 향상되며, 상당히 강력한 위력 덕분에 눈에 띄고 기억에 남을 만한 아이템이 될 것입니다. 1.0.3 패치를 적용한 후, 이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겠다.

 

네팔렘의 용기 변경

모두들 알고 계시겠지만 개발팀에서 예상했던 바는, 최고 레벨 플레이어들이 몬스터 무리를 사냥하고 네팔렘의 용기 효과를 5중첩까지 모은 후에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하며 아이템을 모으게 하는 것이었다. 많은 분들께서 이미 그렇게 게임을 즐기고 계시지만, 요즘 개발팀에서는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한 후에 게임을 계속하게 하는 요인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팔렘의 용기를 5중첩까지 모았을 때 우두머리 몬스터로부터 반드시 얻을 수 있는 희귀 아이템을 두 개에서 한 개로 줄이기로 결정하였다. 물론, 보장되지만 않을 뿐, 희귀 아이템을 여러 개 얻을 수도 있다. 그 대신, 네팔렘의 용기를 5중첩까지 모으고 용사와 희귀 몬스터 무리들을 처치하면 반드시 추가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변경됩니다. 덕분에 플레이어 여러분은 전리품으로 희귀 아이템을 더 자주 만날 수 있을 것이며, 사냥을 계속하고 싶은 의욕이 생길 겁니다.

 

파티플레이 관련 변경
게임에 새로운 동료가 들어왔을 때 몬스터의 공격력이 더 이상 늘어나지 않다. 개발팀에서는 게임을 혼자 하고 싶으면
혼자서, 파티플레이를 하고 싶으면 파티로 플레이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하지만 지금은 파티원 수에 따라 몬스터의 공격
력이 증가하는 설정이 파티플레이를 저해하는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적으로는, 게임을 혼자 할 때와 파티를 이뤄 할 때 난이도가 동일해야겠지만, 싱글플레이 시에 더 효율이 좋은 "처치 시
생명력" 속성 아이템과 마법사의 마인 형상을 고려해 본다면, 이는 이룰 수 없는 바람일 뿐입니다. 게임 내의 다양한 요소 때
문에 싱글플레이와 파티플레이를 100% 평등하게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평등하게
하되, 필요한 부분은 별도로 조정하려고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파티를 이루거나 무엇이든 함께할 때는 반드시 어떤
이점이 있어야 합니다.

 

불지옥 난이도 조정
현재 불지옥 난이도의 1막은 꽤 수월하지만, 2막은 넘을 수 없는 벽처럼 느껴집니다. 1.0.3 패치에서는 불지옥 2, 3, 4막 몬스터의 공격력과 생명력을 낮추려고 합니다. 불지옥 1막은 어느 정도 괜찮은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 2, 3, 4막은 여전히 도전적이지만 난이도가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형태로 조정할 계획입니다. 만약 수도사나 야만용사가 충분히 강한 장비를 갖추고, 공격적인 기술을 조합해서 1막의 몬스터를 학살할 정도의 수준이라면, 2막에서는 조금 더 방어적인 기술 조합을 통해 게임을 어렵지 않게 풀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다가 다시 2막에서 공격적인 게임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장비를 갖추고 나면, 다시 방어적인 기술 조합으로 3막을 시도하는 과정이 반복되어야 합니다. 난이도는 아이템 설계, 몬스터의 위력, 직업별 균형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1.0.3 패치 이후에는 이 모든 것들이 어우러져 불지옥의 난이도가 좀 더 납득할 만한 수준이 될 것입니다.

 

수리 비용 변경
현재 60레벨에서의 수리 비용은 그리 부담되지 않는 편이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부활 지점에서 계속 부활하며
싸우기”나 “우두머리 몬스터와 싸울 때 연속으로 부활하기”가 의도된 공략 방식이 아닌가 궁금해하시는데, 결코 그렇지 않
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활 대기 시간을 더 길게 만들거나, 우두머리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부활을 허용하
지 않거나, 부활을 할 때 전투 능력 감소 같은 약화 효과를 부여하는 등, 사망 시 불이익을 변경하는 안을 검토했다.
결과적으로, 개발팀에서는 수리 비용을 늘리는 것이 게임의 빠른 진행을 방해하지 않는 최적의 방식이라고 판단하였다.
60레벨 아이템의 수리 비용은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부활지점에서 계속 부활해가며 우두머리 몬스터를 공략한
다면, “효율적이지 않다”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현재는 수리비를 4배에서 6배 정도로 증가시킬 계획입니다.
이렇게 수리비가 증가하는 상황에서는, 하드코어 플레이어에게 수리비를 절감하는 노하우를 전수받는 게 좋을 겁니다. 이번
변경사항이 적용된 후에도 부활을 반복해가며 싸우는 전략은 여전히 통하겠지만, 개발팀에서는 이것이 전략의 하나가 되지
않기를 바라며, 효율적인 플레이를 원하는 플레이어 여러분은 자신의 사냥 경로를 상황에 따라 조정하셨으면 합니다.

 

공격 속도 관련 변경
개발팀에서는 공격 속도와 관련된 오류, 특히 특정 아이템의 능력치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 중입니다.
이와 동시에 전반적인 공격 속도의 효율을 낮추기로 결정하였다. 많은 플레이어들은 공격 속도 능력치의 효과가 지나치게 좋아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능력치라고 생각하고 있다. 공격 속도가 중요한 능력치인 것 자체는 상관이 없지만, 공격 속도가 증가하면 전투에서의 기동력, 자원 생성과 소모 같은 면에서 부차적인 영향이 발생합니다. 개발팀에서는 장비를 고를 때 선택의 여지가 있기를 바라는데, 능력치 하나가 나머지 능력치보다 압도적으로 좋다면 이런 선택의 여지가 사라질 수밖에 없을 겁니다. 공격 속도의 효용을 감소시키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모든 아이템의 공격 속도 증가값을 필요한 수준까지 낮추는 방법입니다. 개발팀에서는 기본적으로는 아이템에 대한 변경을 꺼리는데, 이런 변경이 빈번할 경우, 아이템이 고정적인 것이라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템 변경에는 긍정적인 면도 있으며, 플레이어 여러분이 아이템을 보고 그 효과를 곧바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 접근방식은 공격 속도 증가량을 계산하는 공식을 변경하여 공격 속도 증가 아이템을 여러 개 착용했을 때 점감 효과를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의 단점은, 아이템의 숨겨진 공식 때문에 안 그래도 어려운 장비 결정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제작 비용 조정
이전에 말씀드린 대로 대장장이와 보석공의 제작 비용이 줄어들어, 장인을 훈련하고 아이템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의 부담이
좀 더 합리적인 수준으로 조정됩니다. 2단계부터 8단계까지의 보석 결합 비용이 가장 크게 감소하였다. 완벽한 사각 등급과 그이상의 보석의 제작 비용은 변경되지 않았다.

보석 품질  조정 전  조정 후
흠집 난  이 빠진 3 + 금화 500  이 빠진 2 + 금화 10
일반  흠집 난3 + 금화750  흠집 난 2 + 금화 25
온전한  일반 3 + 금화 1250  일반 2 + 금화 40
완벽한  온전한 3 + 금화 2000 + 문서 1  온전한 2 + 금화 55 + 문서 1
빛나는  완벽한 3 + 금화 3500 + 문서 2  완벽한 2 + 금화 70 + 문서 2
사각  빛나는 3 + 금화 7500 + 고서 1  빛나는 2 + 금화 85 + 고서 1
온전한 사각  사각 3 + 금화 20,000 + 고서 2  사각 2 + 금화 100 + 고서 2

 

직업 간 균형 조정
1.0.3 패치에서는 직업 간 균형 조정의 비중이 그렇게 크지 않다. 일부 변경되는 기술도 있긴 하지만, 개발팀에서는 한동안 플레이어분들께서 계속 실험을 하면서 다양한 기술을 즐겨 주셨으면 합니다. 개발팀의 목표는 처음부터 그리고 앞으로도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는 것이며, 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계속해서 게임을 개선하려 합니다. 추후에 직업별 조정 작업도 이루어질 텐데, 대부분은 1.1 패치에서 예정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 더욱 다양한 플레이 방식을 도입하는 데 중점을 두려고 합니다.

 

 

Posted by 가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