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듀오할 때 올라운더를 믿지 않습니다. 뭐 간혹 가다 5픽 셔틀을 구할 때 서폿이 주포지인 올라운더라면 솔깃하긴 하지만요(픽밴에서 부담 없고 편하고 어차피 캐리는 내가 하니까).


사실 팀에 올라운더가 한명 있으면 좋을 거 같죠? 아닙니다. 그 동안 심해에서 올라운더라고 자칭하는 사람하고 듀오 많이 해봤지만 대부분이 그냥 즐겜유져아니면 올트롤러에 가까운 사람들이었습니다.

 

이건 씨맥이 방송에서 한 말인데 '대부분의 올라운더는 올트롤러다' 라는 말이 있죠. 맞습니다. 올라운더가 잘하면 애초에 심해에 있을 수가 없습니다. 올라운더가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얼마나 큰데도 불구하고 올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건 말이 안됩니다.

 

자기가 모든 포지션을 다 잘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왜 그 자리인데?'

 

('랭겜은 운이기 때문이지'라는 식으로 주장하는 사람하곤 얘기하기 싫습니다. 그냥 피곤합니다.)

 

한 가지 포지션을 제대로 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심지어 프로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올라운더들은 모든 포지션을 '1인분밖에'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자리에 있는 겁니다. (물론 가끔 라일락이나 콘샐같은 천재가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포지션에서 1인분을 하는 사람들은 못 올라갑니다. 당연히 자기 티어에서 1인분 하면 그 티어에 있어야죠? 

 

올라운더들에게 랭겜은 운빨입니다. 이 사람들이 올라갈 수 있는 길은 정해져 있습니다.

 

1.듀오를 구해서 버스타는 거(올라운더가 버스타긴 나쁘지 않죠), 2.정말 못하는 상대 라이너를 만나서 캐리하는 거(나는 그래도 웬만큼 잘하는데, 상대방은 아예 못하는 정도. 근데 문제는 이겨놓고 본인 실력으로 이겼다고 생각하죠. 실제로는 자기도 어설프게 잘하는 것인데도...)


간단히 말해서 운이 좋아야 하죠. 그래서 결론은 올라운더 안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나는 그래도 올라운더를 하고 싶다면,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라인별로 챔프 하나만 잡고 파는 겁니다(두 개도 많습니다)

 

여기서 챔프를 정하는 단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 챔프가 지나치게 op라서 필밴당하거나 상대방이 가져갈 일은 없어야 됩니다. 그리고 이 챔프들은 라인전 강캐 또는 무상성이라 불리는 챔프들이어야만 합니다. 갱호응과 푸쉬력은 좋은 챔프일수록 좋은데, 그 이유는 현 메타에 잘 들어맞고, 조합을 짜기도 무난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덤으로 망했어도 한타 기여도가 좋은 챔을 하는게 좋습니다. 케넨과 말파이트 같은 챔프가 그러한데 , 이런 챔프들은 버스타기 정말 좋은 챔프들입니다.


밴 안되는 꿀챔을 찾을 수 있다면 찾는 게 물론 티어올리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만 꿀챔이 아니라도 최소한 위 조건에 부합하는 챔프가 좋다는 겁니다.

 

니달리, 티모, 리븐처럼 조합 파괴하고 손타는 챔프 말고, 오공처럼 카운터 심각하게 많은 챔프 말고, 나서스, 잭스처럼 조건부 캐리형 챔프 말고, 손가락만 있어도 라인전 지지 않을 수 있는 챔프 하면 됩니다.

 

그게 올라운더가 살아남을 수 있는 길입니다. 여러분은 장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장인이라면야 리븐을 선픽해도 뭐 다이아 이상까진 갈 수 있겠죠.


예를 들어 탑: 다리우스 미드: 말자하 정글: 녹턴 원딜: 바루스 서폿: 소나 이 정도로 짜면 됩니다. op가 아니더라도 라인전 무상성에 가깝고 잘하면 1인분 이상도 할 수 있는 캐릭을 정해서 짜면 됩니다. 카운터가 물론 있긴 하지만, 유동밴카드 한두개 정도 소모해서 막을 수 있으면 됩니다.

 

어렵지도 않고 손만 되면 다 할수 있는 캐릭들 중에서 밴 안되는 캐릭으로 몇개 더적어드립니다. 이 중에서 숨은 꿀캐도 있으니까 꿀 잘 찾아서 빠세요.


탑: 자크 레넥 엘리스(유동밴인데 심해에선 밴 많이 안함) 다리우스 케넨 요릭


 

미드: 제드 카직스 카서스 오리아나 자이라 제라스 말자하 다이애나 그라가스 카사딘(6이후에 일방적 딜교환으로 라인전 무상성이 됨)


 

원딜: 솔직히 원딜은 손싸움이니까 그냥 아무거나 맘에드는거 하세요. 최근 이즈랑 베인이 가장 핫한데 전 트위치랑 트리스타나 추천해봅니다. 라인전도 푸쉬도 나쁘지 않고, 후반 캐리도 최강이고 밀렸을 때 타워 끼고 파밍도 괜찮음 애쉬나 시비르 코르키같은 고인만 안하면 됨.


 

정글: 육식하셈. 초식정글 아무무 초가스 피들 나서스 이런거 하지마세요. 물론 잘 쓰면 좋은데 일단 초식은 조합도 타고 숙련도가 많이 필요해서 올라운더들한테 안맞음. 글고 정글은 참고로 포지션 자체가 잘하려면 센스 타고나야되고 연습 많이필요해서 올라운더면 정글 잘하기 어려움. 님이 정글 잘하면 그냥 올라운더 접고 정글러하세요.


 

서폿: 소나, 쓰레쉬, 나미 솔직히 소나 쓰레쉬 2톱 빼면 비슷비슷한 것 같음. 그리고 돌진형 서폿 레오나나 알리 이런거 하지마세요. 원딜입장에서 라인전 도움 아무것도 안됨. 

-

-

Posted by 가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