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라인전에서의 스노우볼
가장 중요한건 와드에요.
이미 라인에서 승기를 잡았다면, 당신이 역전당할 가능성은 갱과 로밍밖에 없어요.
와드를 박아 갱과 로밍이라는 변수를 제거함으로써 라인에서의 우세함이 뒤집힐 가능성이 거의 없어진다는거죠.
여유가 있다면 핑크와드를 박는게 좋아요.
상대 와드를 제거하여 아군 정글러가 갱을 오기 더 쉬워지고, 그렇게 킬을 따내면 당신과 정글러 둘 다 조금씩의 유리함을 더 갖게 되지요.

1)탑라인
탑라인은 라인에서 스노우볼을 굴리기 쉬운 편이에요.
만약 당신이 2, 3렙 퍼블을 따냈다고 치죠.

가장 기본적인건 포탑앞에서 라인을 굳히고 상대가 감히 cs하나를 먹으려하면 두들겨패서 쫓아내거나 킬을 따내는거죠.
라인프리징을 하면 상대는 cs를 못먹게되고 그 격차는 점점 벌어져 중반한타때 아무것도 못하고 녹는 상대 탑라이너를 볼 수 있을거에요.

라인에서 킬은 2번이면 충분해요.
어차피 그 이상되면 돈을 얼마 안주고, 그리고 이미 당신은 상대 라이너를 압도하고 있기에 말이죠.

이때부터 중요한건 생성된 이득을 전파하는거에요.
갓파이트, 다리우스, 오공 같은 캐릭터라면 궁쿨이 돌아올때마다 라인을 쭉밀어놓고 미드로 달려가서 상대 미드라이너를 원콤낼 수가 있어요.
레넥톤이나 피오라는 궁 이용해서 걍 다이브해도 되요.

그러면 킬이나 어시를 먹은 미드는 cs와 레벨차이를 벌릴 수 있게되고, 간접적으로 봇라인은 로밍의 위협에서 자유로워져요.
그리고 포탑을 아예 깨버렸다면, 2차 타워까지 상대를 압박한 후 내부타워앞에서 미니언먹는 상대 탑솔을 냅두고 정글을 불러서 봇로밍을 가는거에요.
4인 다이브를 해도좋고, 아무튼 봇에서 킬을 따던가 집으로 쫓아냈다면 봇타워를 밀어버리고 용을 먹어요.

이 시점이 되면 당신의 팀은 미드킬 한두개와 봇 더블킬, 탑타워 하나와 봇타워 하나, 드래곤까지 가져오게 된거에요.
굳이 자세히 계산해보지않아도 얼마나 큰 차이인지 알 수 있겠죠?
이 모든게 당신이 따낸 2렙퍼블로부터 비롯된거에요..

2)미드라인
미드는 똥을 전파하기가 쉬운 라인이에요.
괜히 대리기사들이 미드를 원하는게 아니죠.
이 역시 갱이든 솔킬이든 킬을 따냈다고 치죠.

미드는 라인관리가 탑과는 반대에요.
와드를 박고, 라인을 밀어버리는거죠.
어차피 상대는 당신한테 발리기때문에 감히 깝치지못하고 포탑뒤에서 손가락만 빨고 있겠죠.

자, 당신은 라인을 계속 밀 수 있고, 상대는 기다렸다가 포탑에 오면 주섬주섬 cs를 챙겨야해요.
이게 어떤 차이냐면, 당신은 로밍을 자유로이 갈 수 있고 상대는 그렇지 못하다는거에요.

상대를 압살한다고 계속 죽이고 88골드받고나서 전챗으로 "ㅋㅋㅋㅋㅋ허접" 이렇게하지말고 그 시간에 로밍을 가세요.
단, 어느 라인이 밀리고 있다면 그 라인의 로밍은 가지마세요. 
다 죽거나 킬따줘도 다음 라인에 골드 초기화되서 도로 따이게 되요.

Q. 만약 두 라인 다 밀리고 있다면 어디로 가야하오?
A. 우물가서 잠수타세요.

일반적으로는 봇을 키워주는편이 좋긴 해요.
일단 봇은 로밍성공하면 더블킬이 나오기도 하고, 봇 포탑을 밀면 정글러불러서 용도 자동으로 가져올수 있어요..
건방지게 용먹는데 얼쩡대면 잘 성장한 당신과 원딜이 같이 상대 챔피언들 다 도륙낼 수 있음

용을 먹고 귀환해서 템사온뒤에 봇듀오랑 같이 미드도 밀어버리고 어차피 용없으니까 탑으로 몰려가서 탑라이너도 죽이고 탑을 밀 수가 있죠.

이렇게 라인에서 조그만 이득을 가져오면, 자기 라인에 죽치고 앉아서 킬하는것보다 로밍을 다니는게 팀 전체에 기여할수 있다는 거죠.

3)봇라인
일반적으로 봇라인은 상대적으로 캐리력이 낮다고 알려져있고, 사실이긴 해요.
하지만 봇라인 역시 스노우볼링은 가능해요.
봇라인에선 압도했다면 서폿이 와드를 전담하기때문에 아무 걱정없이 라인을 밀수 있어요.

케이틀린이라면 초고속으로 포탑을 깨버릴 수 있죠.

봇듀오가 스노우볼링을 하려면 포탑을 깨부수는게 우선이에요.
포탑을 깨고, 상대정글에도 와딩을 하면서 상대 2차타워까지 압박을 하세요.
상대는 라인을 밀면 죽는걸 알기때문에 내부포탑앞에서 cs하나하나 주워먹고 있을거에요..

그러면 서폿이랑 같이 미드로 달려가서 상대 미드타워를 두들기세요. 정글도 부르면 더 좋아요.
봇망하면 원딜 혼자 파밍하고 서폿이 합류해서 방어해야하는데 ,
실론즈에선 서포터는 하는것도 없으면서 원딜 cs먹는거 구경하면서 경험치스틸을 해요.
그니까 걍 몰려가서 포탑두들기면 평화롭게 cs먹던 상대 미드는 "아 이분들은 뭐죠" 라고 하겠지만 할 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고 강제로 라인전이 종료되요.

포탑 다 밀었으면 용달려가서 넷이서 용을 먹어요.
상대가 방해해도 다 도륙낼 수 있고 애당초 미니언들이 2차타워앞에 있어서 오지도 못할거에요.


가장 중요한건 포탑을 빨리 밀고 용을 가져오는거에요.
포탑과 용은 팀원 전체에게 돈을 주기때문에 초반에 굉장히 큰 격차로 다가오게 되죠. 
게다가 중반에 우리팀의 활동범위가 넓어지게 되고 상대 정글에도 편히 와딩해서 정글스틸하거나 버프먹을때 가서 죽일 수도 있어요

Posted by 가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