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원과 항체의 결합
- 항원과 항체의 결합은 항체의 아미노산 분자와 항원 분자간의 비공유 결합 입니다. 이런 비공유 결합은 둘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져서 생깁니다.
- 항원과 항체는 서로 화학적으로 상보성을 가진 특이적 결합입니다.
- 또 항원이 항체와 결합하는 부분은 항원의 전체가 아닌 항원의 일부분이며, T cell 항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항원의 일부분만이 T cell과 결합합니다.
이렇게 항체와 결합하는 항원의 일부 지역을 항원 결정(결합) 부위(antigenic determinant) 또는 epitope 이라고 합니다.
항원은 큰 분자인 경우가 많고 항원 전체에 한 가지 항체만 결합하는 것이 아닙니다.
즉 하나의 항원에는 다양한 항원 결정 부위(epitope)가 있다는 말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세균(항원)의 표면에 서로 다른 모양의 epitope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폭탄모양 그림 처럼 여러 종류의 epotope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 오른쪽 그림에서는 epitope이 MHC와 결합한 작은 분자네요.
예를 들어 우리 집에 제 힘으로 제압할 수 있는 도둑이 들어왔다고 가정해봅시다. 도둑을 맨손으로 제압하기 위해서 도둑(항원)의 손을 묶을 수도 있고 발목을 잡고 늘어질 수도 있고 어쩌면 헤드락을 걸어버릴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러니깐 우리 집에 칩입한 항원을 근거리에서 제압할 수 있는 부위가 여러군데 라는 겁니다.
epitope은 항원을 인식하는 부위
■ B cell epitope
항체는 B cell의 항원 수용체로 항원의 입체 구조를 그대로 인식하여 항원과 직접 결합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핵산 등 모든 물질을 인식하며 epitope이 여러 종류일 수도 있고, 그 것들이 서로 다르게 생기거나 혹은 비슷하게 생길 수도 있습니다.
■ T cell epitope
아래 그림의 초록색 분자 부분이 epitope입니다.
T cell의 항원 수용체인 TCR(T Cell Receptor)은 단백질 항원만 인식합니다.
다시 설명하자면 TCR이 항원인 큰 단백질과 직접 결합하지는 못합니다. 즉 입체구조를 인식하지 않는 다는 말입니다. 대신 항원 단백질의 펩타이드가 다른 세포의 MHC(Major Histocompatibility Complex)단백질과 결합된 상태를 인식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단백질 항원의 일부 아미노산 서열을 인식하여 면역반응을 하는 것 입니다.
즉, 항원 단백질의 일부 펩타이드 서열이 T cell epitope이 되는 것입니다.
■ 항원 인식에서 T cell과 B cell의 차이
B cell은 항원을 인식할 때 항원의 구조를 인식합니다. 그래서 항원의 구조가 변하면 더 이상 면역 기억 반응을 못 합니다. 약점을 가지고 있죠.
하지만 T cell은 항원의 일부 아미노산 서열을 인식하기 때문에 구조가 변해도 그 서열만 안 변한다면 면역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에피톱이 Linear(선형)한 경우 변성되거나 잘려도 epitope이 유효하지만 Conformational(입체)한경우 변성되거나 잘리면 epitope이 사라집니다.
■ 면역 우성 epitope (immunodominant epitope)
한 항원은 여러 종류의 epitope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종류의 epitope가 똑같이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epitope은 다른 epitope보다 B cell 또는 T cell과 더 잘 반응합니다. 이런 epitope을 면역 우성 epitope이라고 부릅니다.
면역 반응이 일어나면 이 면역 우성 epitope과 반응하는 항체가 많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항원에서 B cell epitope과 T cell epitope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한 항원에는 항체(B cell, T cell 포함)가 항원을 인식하는 부위인 epitope이 있고, 그 종류가 여러 가지일 수 있으며, B cell과 T cell의 epitope에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epitope에 따라 반응하는 정도가 다른데 B cell 또는 T celll과 잘 반응 하는 것을 면역 우성 epitope이라고 한다.
여기서 가져왔습니다.
꼬슬꼬슬 Convergence !!
'Bi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전자를 알면 우리가 얻게 되는 것은? (0) | 2013.04.15 |
---|---|
Targeted capture and massively parallel sequencing of human exomes. (0) | 2012.08.21 |
PI3K/AKT/GSK3b (b-catenin signaling activates AKT.) (0) | 2012.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