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게이머, 첼린저, 다이아몬드1 에서 쓰는 사람이 있으면 파볼만한 챔프이다.

 

>당연한 말씀. 일단 프로가 고르는건 확실하고(프로는 이기려고 한다) 첼린저, 다이아는 실력이 되면 거기까진 간다는 소리니까 파볼만 함.

오공이나 렝가나 제라스는 의외로 공략보러 들어가면 다이아1이 쓴 공략이 있다. 실제로 그런 챔프들은 충분히 꿀빨만 하다. 근데 카시오페아 라던가 베이가같은 애들 공략보러가면 다이아가 없다. 왜 없을까? 어느 챔프나 장인은 존재하고 롤하는 사람은 겁나 많다. 그런데 그 많은 베이가장인 카시장인이 올라가질 못하는건 챔프자체에 하자가 있어서이다.

 

*여담이지만 제라스같은경우 라인전 스노우볼 굴리기가 매우 좋아서 랭크점수가 실력만큼 쑥쑥 오르는 챔프이다. 이 챔프는 시즌2 말기에는 2000이상에서 쓰는사람이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1800 1900대에 있던 사람들이 다 2000대로 올라가버렸다. 왜그럴까?

마관공식의 변경으로 w에 40%의마관이 붙은 제라스가 간접상향을 먹었다. 지금 제라스는 시즌2때보다 딜이 훨씬 잘박힌다. 그 영향으로 제라스장인들이 다 올라간것이다.

 

 

2. 적어도 라인전단계에서 갱 안불러도 할만 해야된다.(이 게임은 라인전 기본 20분에 라인전 끝나고도 게임이 안끝나면 한타가 있는것이다. 라인전 없는 한타 없다)

 

>카운터가 있을 수는 있지만 너무 많거나, 그 카운터챔프가 핫한 경우는 안된다.

예를 들어 뽀삐같은경우 카운터가 너무많아서 쓸수가 없다.

또 나의경우를 예로 들면, 시즌2때 탑 볼리베어, 탑 헤카림으로 1800을 찍은 경험이 있으나, 요즘은 감히 꺼내질 못하고있다.

탑에서 너무 핫한 앨리스, 케넨이 볼리베어와 헤카림을 너무 잘 씹어드시기 떄문이다.(볼리베어는 이속너프떄문에 원거리챔프 못이기게됐다.)

 

추가로, 갱없이 못이기는 카운터픽은 존재하지만, 그런 챔프는 랭크할떄 선픽으로 박으면 안된다. 선픽박고

"아니 저챔프 갱없이 절대 못이기는데 갱을 안오면 어떻게해요? 정글러 ㅄ이네"이러는 사람 많은데 정글잘못은 1도없고 순전히 님이 선픽한탓임. 이건 마치 못하는 원딜들이 킬좀 주시지 킬좀주시지 하면서 지가 딜못넣어서 킬못먹는걸 인지 못한 상황과 같음.

 

1. 침착하자.

정글러의 갑작스러운 갱, 우리팀의 생각지도 못한 이니시 등 당황스러운 상황이 많이 있을겁니다. 당황스러운 감정이 생기면 스킬쓰는걸 잊거나 싸워도 이기는데 안싸우고 도망가다 죽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마음에 평정심을 기릅시다.

2. 최대한 팀원과 싸우지 말자.

다들 아시는 것이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참을 수 없으면 그냥 화풀이를 하세요. 그리고 그 감정을 그 게임 까지만 가지고 있는겁니다. 화를 풀며 다음게임에 지장이 없도록 시원하게 내뱉으세요.

3. 귀환을 할 때 상점을 미리 누르지 말자.

귀환타면서 상점을 보다가 죽으신 경험들, 한두번씩은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4.★뭐든지 적당하게 !★

제가 볼 때 정말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상대방과의 딜교성공으로 우세를 점하고있으면 우세를 계속 이어나가야지 갑자기 킬을 먹으려고 하시면 안됩니다. 특히 상대방이 점멸 등의 스펠을 뺏을때 무리하게 따라들어가서 킬을 만들어내려고 하지 맙시다. 적당히, 스펠을 빼냈다면 빼낸대로 만족하며 이익만을 챙기고 괜히 손해를 만들지 맙시다. 정말 중요합니다.

5. 템트리는 적군에 맞게 올리자.

기본적이니 예시만을 올리겠습니다.
1)상대팀에 미드 오리아나, 탑케넨, 정글 이블린일때 아군 이즈리얼의 아이템이 일명 파랑이즈면 딜을 넣기 정말 어렵습니다. 파랑이즈는 마법저항을 올릴수단이 없는데다 마법저항을 올리면 데미지가 안나오게 됩니다. 한 ap챔프가 이즈리얼을 마크하게 되면 이즈리얼은 죽을 수 밖에 없겠죠.
2)상대 탑 케넨, 미드 리신, 정글 신짜오일때 아군 자르반이 룬방벽을 가면 정말 효율이 좋지않습니다. 1ap인데 룬방벽은 사치입니다. 그돈으로 태양불꽃망토를 낍니다.
등등...

6. ★아군이 똥을 싸면 흥한 라인에서 돕자.★

미드가 흥하고 탑이 쌌을때->로밍을 갑니다.
미드가 흥하고 봇이 쌌을때->로밍을 갑니다.(용은 덤)
탑이 흥하고 미드가 쌌을때->로밍을 갑니다.(용은 덤)
탑이 흥하고 봇이 쌌을때->로밍을 갑니다.(용은 덤)
봇이 흥하고 탑이 쌌을때->용을 지속적으로 가져가며 봇타워 철거 후 미드타워를 철거하러 갑니다.(탑라인의 골드차를 줄여주기위해, 로밍의 용이함을 위해, 시야 장악을 위해)
봇이 흥하고 미드가 쌌을때->위와 동일

이런식으로 한 라인이 똥을 싸면 다른라인에서 커버를 쳐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스노우볼 이라는 것입니다. 이득을 보면 손해는 보지않고 계속해서 이득을 본 뒤 격차를 벌리고 나중에는 한타성립이 되지도 않게 하는 말입니다. 한 라인에서만 흥해도 가능한 이 방법들은 속히 심해라고 불리는 곳에서는 잘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 팀똥때문에 점수가 안올라 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죠. 이제 남탓을 하지말고 남을 도울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7. 주 포지션을 정하자.

다들 각자 자신있는 포지션이 있을겁니다. "저 올포지션요", "아무데나 가요. " 이런사람들이 가장 어중간한 사람들입니다. 계급높아도 실력은 별로일수 밖에 없습니다. 이유야 당연히 한 두라인을 집중적으로 파는 사람보다 실력이 떨어질수밖에 없는거죠. 주포지션을 꼭 정합시다.

8. 시야를 장악하자.

스타크레프트라는 게임을 해보신 적이 있나요 ? 이 게임에서 '맵핵'이 사기인 이유를 아시나요 ? 당연히 상대방의 빌드를 알게 되니 그에 대한 대처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롤에서는 어떨까요 ? 정글러가 갱킹을 성공 시키고 싶어도 갱킹에 당하지 않으니 시간만 낭비를 하게 되고, 시야가 안보여서 낚시를 당하는 등 많은 시야를 이용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아 와드좀 깔죠ㅡㅡ" 라는 말을 많이들 해보셨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시야는 서포터뿐만이 아니라 템창칸이 남는 모든 챔피언들이 최소 와드 한개씩은 사들고 다녀야 게임 진행에 유리하게 됩니다. 75원이 아깝다고 안사지 마시고 꼭 사들고 다니세요. 챔피언이 죽으면 300원입니다.

9. ★오더를 하라.★

가장 점수 올리기 쉬운 방법입니다. 정규분포라는 시즌2시절 트런들만으로 천상계에 오르신 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트런들은 좋은 캐릭터는 아니지만 오더로 게임을 이기게 할 수 있다." 오더를 한다는 것은 상황판단과 게임에 대한 시야가 남들보다 넓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지만 많은 연습을 통해 숙련될 수 있습니다.그리고 팀에 오더가 생긴다는 것은 팀원간의 집중력을 한차례 더 높일 수 있는, 불리한 상황에서도 역전할 수 있는 그런 발판이 되어줍니다.

10. 첫 레드or블루 정글 몹 리쉬 시 원딜, 서폿이 한두대씩 맞아주자.
왜 맞아줄까요? 요즘 메타상 초반에 게임이 판가름 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여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건 정글러죠.. 이 정글러들의 체력을 최대한 보존시켜준다면 포션도 거의 쓰지도 않을테니 정말 도움이 많이 되겠죠? 어차피 원딜은 대부분 도란검에 흡혈룬을 끼고있으니 리쉬하는 동안에 체력이 모두 다 찰테고 서폿은 대부분 비스킷을 끼고있으니 비스킷을 먹으면 됩니다. 이렇게 포션도 안쓴 정글러들은 대부분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럼 게임 진행하는데도 더 수월하겠죠? 참고로 필자는 쓰레쉬를 플레이 할 때 3일반와드1핑크와드5체력포션 시작으로 정글몹 공격을 거의 다 맞아줍니다. 그럼 우리 정글은 버프를 먹으면서 포션을 쓰지 않게 되서 좀 더 오랜시간 갱킹을 갈 수 있게 됩니다.

11. 서폿은 1분와드가 필수 !
서폿하는 분들중 1분와드를 안쓰는 분들도 있는데요.. 1분와드는 정말 중요한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1분와드는 인베방지+다른 라이너의 첫 버프몹 스틸을 막는데 사용해주세요.

- 용어설명 -

스펠 : 소환사의 기본적인 주문으로 두개를 소환사가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리쉬 : 정글러(시간이 지나면 나오는 라인이 아닌 크립몹을 잡고 성장하는 챔프)가 버프몹(레드,블루)을 먹을 때 빠르게,그리고 포션을 많이 먹지 않도록 같이 때리면서 같이 맞아주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로밍 : 한 라인에서 다른 라인으로의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정글러가 라인으로 공격을 가는 것은 [갱킹]

이니시(에이팅) : 한타 ( 5:5, 3:3 등 소규모 대결 )지향형 챔프들(아무무, 말파이트 등)이 먼저 진입을 해서 싸움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베(이드) : 정글러가 버프몹을 먹기 전(대략 30초~2분대) 상대 정글에서 숨어있다가 상대방 챔피언을 잘라 먹는 것을 의미합니다.]

똥을 싼다 : 라인전에서 솔킬이 나거나 많은 cs차이가 날 때 하는 말을 의미합니다. 정글러의 경우 정글러에 해당하는 역할(갱킹 등)을 제데로 수행하지 못했을 경우 똥을 쌌다고 합니다.

Posted by 가우너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