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왜 듀오를 하면 안 되는가?

듀오의 이점은 몇 가지 경우를 빼고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듀오를 하면 같은 팀원이 똥을 쌉니다.
이건 당연한 겁니다. 듀오가 있는 팀은 듀오가 없는 팀에 비해 티어 차이가 나거든요. 똥싸는거에 대해 듀오들은 뭐라하면 안되는 겁니다. 보통 게임이 말리면 가만히 있는 듀오를 욕하죠? 여기에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는 겁니다. 물론 본인들이 똥싸서 진걸 듀오 탓으로 돌리는 건 당연히 잘못된 겁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욕하는 게 전혀 이유가 없는 것도 아니라는 겁니다. 

게다가 팀원들이 만일 듀오 때문에 자신의 주 포지션을 가지 못한다면 더 힘들게 됩니다.
이길려면 똥 안싸는 다른 누군가가 그 똥을 치워야 하죠? 그런데 이게 문젭니다. 그 똥을 치우기 힘들단 말이죠.
즉, 듀오가 킬을 따던 cs를 잘먹어서 라인전을 바르든, 오더를 해서 운영으로 캐리하던 간에 무조건 1.5인분 이상을 해서 최소 1인 똥 정도는 치울수 있어야 듀오로 안정적으로 올라갈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런데 1.5인분이 애초에 가능한 사람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듀오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게다가 45픽이나 15픽이 걸리는 상황에서 둘 다 캐리력이 강한 포지션을 잡는 것은 심해에선 힘들죠.)
전 플레 나부랭이지만, 실버 부캐 아이디로 1인분 하는 실버 친구와 같이 하면 똥치우는게 쉽지 않는데(물론 어찌어찌 가능은 하죠) 원주민 실력으로 그게 가능한다는 건 도저히 말이 안 된다고 봅니다. 그게 가능하다면 애초에 그냥 그곳 실력이 아닌거죠. 올라가려고 듀오를 할 필요도 없었고.
그리고 듀오가 안좋은 점 또 하나. 버스를 타는 게 안 됩니다. 또한 듀오를 하면 상대 대리듀오를 만날 확률도 그만큼 높아집니다.
대표적인 헬구간인 실버1구간 같은 경우는 대리가 그야말로 판을 치죠. 라인전, 템트리, 운영능력 보면 아 얘가 대리구나 부캐구나 대충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체감한 결과로는 실론즈에서 대리의 숫자는 대리가 아닌 골드나 플레티넘 부캐까지 합치면 정말 최소 3판에 한명 만날수 있을정도로 많습니다.
이 대리들은 대개 듀오로 뜁니다.(물론 솔랭 대리도 많지만 한번이라도 지면 타격이 크기 때문에) 때문에 원주민 두명이서 듀오를 하면 팀에 대리가 있을 확률은 줄고, 상대방 대리듀오를 만날 확률은 높아집니다.

Q.님 저는 트롤한명 줄이려고 듀오하는데요<-확실히 듀오하면 체감적으로 트롤이 확 줄어드는 건 맞습니다. (고의트롤이든 실력트롤이든)하지만 막상 듀오로 게임을 하면 이겨도 쉽게 이기는 경기가 잘 나오진 않습니다. 무난하게 지거나, 이겨도 힘들게 이긴다는 느낌이랄까요. 확실히 트롤은 줄어들어도 게임이 힘든 정도는 그닥 차이가 없다는 느낌...
뭐 브론즈~실버 하위티어 워낙 병신 천국이고 실력차이도 큰 편이 아니기 때문에, 트롤을 한명 줄인다는 차원으로 듀오하는게 의미가 있을지도 모르겠네요(그래도 듀오는 비추합니다)

Q.신경끄삼 난 그냥 재미로 심심해서 외로워서 듀오하는거->말리지 않습니다. 근데 이분들은 좀 심하게 말하면 승패를 떠나 재미로 랭겜하는 각 티어 5단계 즐겜유져들하고 뭐가 다른지 전 모르겠슴. 팀이 져도 상관없다면 듀오하세요 2번 하세요  

 

여기까지 일단 듀오가 무조건 좋은거 절대 아니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도 이 세상에 무조건 나쁜것은 없듯이, 예외가 몇가지 있습니다.


2. 듀오를 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 + 이럴 경우엔 듀오를 추천

 

1. 운영이 수월해짐
대부분 듀오가 앞장서서 오더를 하고 운영을 하면 팀은 따라가게 됩니다. 솔랭에서 혼자 이야기하면 말을 그렇게 안 듣던 팀원들도, 2명이 움직이면 더 잘 따라옵니다. (운영을 할 줄 모르면 fail)

2. 승급전 듀오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승급전 트롤을 대부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 팀에 트롤이 있거나, 조합이 심각하게 노답수준일 경우 듀오에게 닷지를 대신 시킴으로서 승급전을 계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버스 듀오 
버스 잘타는 것도 능력입니다. 탈 수 있으면 타세요...

4.봇듀오
봇듀오는 당연히 좋습니다. 듀오의 이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듀오기 때문입니다. 커플듀오 친구듀오 이런거 아니면 당연히 서폿과 원딜이 주포지션인 두명이서 호흡 잘맞추는쪽이 봇 라인전 이길수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봇듀오는 골수 원딜러나 골수서폿끼리 해야되겠죠?)
롤에서 원딜과 서폿은 클래스차이가 매우 극명한 포지션이기에 가장 중요하다봅니다. 원딜은 라인전과 파밍에 집중하고 후반캐리를 전담할 수 있으며 서폿의 역할은 많은분들이 간과하시는데 라인전뿐 아니라 맵리딩, 맵컨트롤과 중반 가장 중요한 용과 바론 컨트롤 등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즉 잘하는 봇듀오는 캐리가 가능합니다. 15픽이든45픽이든 요즘 봇듀에 대한 인식이 예전보단 나아져서 웬만하면 포지션얻기도 쉽습니다.

봇듀오를 할 때의 주의점은, 라인전을 반드시 이겨야 한다는 점입니다. 전 라인전 지면 그냥 그 듀오는 접습니다. 심지어 정글러가 갱을 와서, 미드가 로밍을 와서 졌더라도 진건 진겁니다. 전 무조건 맵리딩을 못하고 상황판단을 잘못해서 갱당한 제 탓으로 돌립니다.
왜냐? 봇듀오를 하면 다른라인하고 정글이 워낙 노답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라인전 압살해도 그 판 100%이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심지어 반대의 경우는 이길 수 있는 확률이 희박해지므로...

봇듀오로 라인전 압살 후에는 어떻게 하는가?
라인 압살->바텀 킬->바텀 킬->봇탑 파괴->용 섭취->미드탑 파괴->탑 파괴->맵컨트롤
대개 이런 식으로 바텀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습니다.

5. 미드 정글 듀오
도수 인섹 듀오가 시즌2때 미드정글로 본캐 200점을 올렸다고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게임을 서렌게임으로 이끌었다 해도 10시간은 걸리는 수치죠. 그만큼 미드정글은 실력차이가 조금만 나도 압도적으로 캐리가 됩니다. (저도 듀오하면서 제일 쉬웠던 게 미드정글이었습니다)

하지만 소소한 문제가 있는데, 일단 동실력대 잘하는 정글러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정글 자체가 모든 포지션중 가장 어려운 포지션이기 때문입니다. 잘하는 미드라이너는 롤판에 차고넘치지만, 잘하는 정글러는 프로팀에서도 인재가 부족하여 스카웃하기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그만큼 개인적으로 정글은 제일 어려운 포지션이고, 타고나야 잘할 수 있는 포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물며 심해에서는 더더욱 찾기 힘들겠죠.
게다가 미드정글은 포지션 받기가 힘듭니다. 경험상 말씀드리면 대리드립을 치거나; 15픽듀오로 1픽이 미드를 잡고 만약에 5픽이 모스트 거의 다 정글인 유져일경우 강하게 어필하면 쉽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

6. 미드 봇(서폿,원딜)
금장 찍을 때 미드서폿으로 많이 올렸습니다. (생각보다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라인스왑에도 쉽고, 포지션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미드 봇은 간단한데, 일단 듀오 중 한명이 원딜이든 서폿이든 잡습니다. 그리고 바텀에서 이기진 못해도 어떻게든 똥을 틀어막습니다. 그럼 미드는 (일단 미드에선 이겼다고 당연히 전제하고) 정글하고 3인 탑갱을 가서 탑을 풀어주는 식으로 라인을 조율합니다. 우리 탑이 아무리 망했어도 3인갱으로 정말 쉽게 풀어줄수 있습니다.(당하는 사람으로선 정말 욕나옴+남탓 시전) 

Posted by 가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