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3. 본격 대 워모그시대를 맞이하여 시즌2에 비해 탱키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체력템의 효율이 좋아짐에 따라 탱템만 둘러도 딜이 나오는 탱킹챔프들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대부분 자신의 경험에 의해 " 아 ㅅㅂ 싱드가 XX안죽더라." " 문도새기가 리얼 좀비새기다." " 볼베 모친출타중이시다. " 
" 말파 !@#!@#!$!#@!# " " 초가스 덩치값ㄷㄷ해" 등...
 
와우할때 방특전사, 보기, 탱죽, 곰드루 등등을 했다, 울온에서 하루하루 포션값도 안빠지는 워리어를 하며 던전에서도
 
번쩍거리는 플레이트 갑빠를 입고 두드려 맞으며 생활고에 시달려도 즐거웠다, 스톤콜드.무라딘.캐런후프 짱짱맨!........
 
거기 당신. 마조히스트다. 변명의 여지가 없다.
 
상황에 따라 , 조합에 따라 해당 상황에 특화된 챔프가 다르기 때문에 "누가 가장 단단하다" 하는 명확한 최고는 없다.
 
이 글을 시작으로 앞으로 싸지를 몇개의 내 똥이 
 
뭇 마조히스트들에게 어떻게 맞아야 좀 더 큰 기쁨을 얻을 수 있는지 참고할 수 있는 글이 되었으면 한다.
 
서론이 길다. 미안하다. 시작하겠다.
 
글이 좀 긴편이니 귀찮으면 맨 아래에 별점으로 정리해놨다. 참고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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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에서 작성하는거라 사진, 동영상, 정확한숫자 그런거 없다.)
 
처음 다룰 챔프는 문도다.
 
문도는 그냥 빠워 탱키하다! 하는 새기는 너진심 뇌문도다.
 
초반에는 물살이지만 ' 궁1렙을 배웠다. 야! 내가 좀비다! '
 
이새기도 뇌문도다.
 
문도는 한마디로 "성장형 후반고기방패" 정도가 되겠다.
 
무난히 성장했을 경우 문도의 추천템은
 
헤르메스(or 닌자의 신발), 워모그, 썬파, 비사지, 란두인, 아트마or워모그2or룬방벽or솔라리 중 택1
 
정도 되겠다.
 
위에서 열거한 아이템중 최종코어템이 나오지 않아도
 
대체로 후반까지 성장하면 2티어 신발+워모그+썬파+비사지+와든or자벨
 
정도 까지 나오고, 이 시기의 문도는 어느 탱커보다 많은 딜을 받아낼 수 있다.
 
상대 딜을 그냥 깡으로 받아내는데 문도보다 좋은 챔프는 없다.
 
그 이유를 아래에서 보자.
 
위의 템이 다 나오고 문도가 궁3렙이다.
 
대략 피통4000, 방어력200~220? 마방150 정도의 스펙이다.
 
템이 저정도 나오면 문도의 스킬에 드는 HP코스트는 자체 패시브 체력리젠과 아이템 리젠으로 충분히 수급이 가능하다.
 
( 워모그 비사지후에 w 돌리고 다녀도 피가 깎였다가 찼다가를 반복한다. )
 
한타가 시작되고 상대의 포커싱을 받은 문도의 HP 2000이 나갔다. 궁을 켠다.
 
 
 
 
(1) 점화가 들어온다. or (처형인의 대검들고 있는놈이 문도를 썬다. 우리챔프가 미포,피즈,트리등등 치감효과를 갖고있다. )
 
상대 문도가 2000의 데미지를 받아낸 후 궁을켜고 우리 챔프가 이그나이트를 사용한다면.
 
문도의 회복량이 절반으로 줄어 남의 HP2000에서 궁을 켜는데 든 20%의 HP인 400의 데미지를 빼고
 
1600에서 부터 시작해서 전체체력의 60%+회복량의15% / 2 만큼의 HP가 차오를꺼다.
 
계산해보면 니들이 넣어야 되는 딜의 양은 처음깎은HP+회복된놈HP이니깐.
 
처음깎은 2000+(2400+360)/2+1600 = 4980 이 되겠다. 치유감소효과를 잘 준다는 가정하에
 
방어력200+ 마방150+의 HP 5000 가량을 빼야한단소리다.
 
 
(2) 치감이없다. (니들 ㅈ뗌...)
 
위에서 2만 안나누면된다. 지옥본다. 한번봐라.
 
2000+2400+360+1600 = 6360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6360
 
최종 코어템을 워모그 하나 더 올려서 체력5000을 셋팅하면...
 
자세한설명은 생략하겠다.
 
참고로 첨언하자면 언제부턴가 <적 챔피언에게 준 피해> 가 나오는 걸 볼거다.
 
대체로 40분 게임을 하면 원딜러들? 3만딜내지4만딜하더라. (게임 전체 통틀어서)
 
한번의 한타에서 닥피템둘둘도 아니고 방어력200 마방150짜리 탱커 피 6300을 빼는건
 
진짜 피똥 쌀 일이다. 그거 빼고 앉아있는동안 상대편 딜러들은 ?....
 
단연 최고의 고기방패인 문도박사 되시겠다.
 
하지만 그러면 다 문도하거나 밴 해버리지 왜 안하느냐?
 
당연히 단점이 존재하니깐.
 
 
 
문도의 탱킹 스타일과 단점.
 
문도의 탱킹은 그냥 Q던지다가 유리한 진형이나 거리 나오면 달려들어가는거다.
 
이게다다 진짜다.
 
..... 몸이니시를 해야 하다보니 상대가 한타를 피하는 상황에서 강제한타를 열수가 없다.
 
탱커로서 치명적인 단점이 아닐 수 없다.
 
사실 위에 5000~6000이넘는 HP를 빼야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상대의 딜로스를 유발하는 스킬자체가 거의 전무하다. (상대의 딜로스를 유발하는 스킬 = 에어본, 스턴, 침묵, 광역속박 등등...
 
하드한 돌진기 역시 상대 원딜러의 무빙으로인한 딜로스를 강제하는 딜로스 유발스킬중 하나.)
 
이 말은 상대 본진으로 진입하며 휘젓기 전에 이미 진입과정에서 일정량의 프리딜링을 받아내며 한타를 시작한다는 것이다.
 
기껏 잡은 (피통의) 양적 우위를 까먹고 들어가기 때문에 이부분은 아쉬운점이다.
 
주로 한타에서 당신의 문도가 미친듯이 잘 컸다면 그냥 w 켜놓고 애들 다 쌩까고 상대 잘큰 원딜이나 AP한테 달려가다 반피정도
 
빠지면 궁켜고 qqqqeqeqeqqqeqeqeqqqq하면서 달리기만 해도 상대는 멘붕할테지만
 
비슷하게 컸거나, 상대의 딜러들이 비교적 잘컸다면 초-중반에 lol최고의 CC기 [딸피낚시!] 를 시전해야 한다.
 
w와 헤르메스등의 강인함효과로 인해 상대 cc기가 엄청나게 빨리풀리며 궁으로인한 이속증가 등으로 그냥 미친놈같이
 
상대딜러 물러 들어가며 어그로 끌고 버티다가 죽을거같으면 플래쉬로 아군 본진속으로 숨어버리자. 한타가 길어지고 아군이
 
아쉽게 져서 도망가며 딸피로 쫓기고 있다면 도망가다가 다시한번 돌아오는 짧은 쿨타임의 궁으로 상대를 역관광멘붕 시키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성장이 잘 되었을 때랑 못컸을 때 한타기여도의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나는 챔프중 하나다. 
 
 
 
 
또 다른 단점은 초반 소규모 교전에서의 위험성이다.
 
가뜩이나 나한몸 살 피도 모자란데, 체력코스트다!! (심지어 스킬들이 쿨도 짧다!)
 
사나이의 싸움이라고 스킬난사한번 해보면 행여 Q못맞추기라도 하는날엔 ... ㅎㄷㄷ
 
위에서 말한 템, 궁레벨 등이 오르기 전에도 당신이 스스로를 나는 좀비다! 라는 마인드를 가진다면
 
당신의 CEO문도는 열심히 일으킨 기업을 탈탈털어 꼬박꼬박 300원씩 기부하는 훌륭한 자선사업가가 될 수 있다.
 
초반, 중반의 문도는 절.대 탱키하지 않다. 이때는 사실 우월하기 짝이없는 식칼+E <<의 딜에 의존한
 
강력한 딜러의 성향에 가깝다. 특히 E의 경우 5초지속에 7초쿨, 평타에 BF한자루의 공격력이 얹혀 나간다.
 
엄청나게아프다. 대신 문도가 두드려 맞기도 아프게 맞는다. 초반에 w돌리고 e qqqeqqqqe질 하다가
 
이그나이트맞고 역관광에 쌍버프기부한다. 갓6레벨 얼티이후에 한타가 벌어진다면, 이때 가장 연약한 탱커중 하나다. 주의하자.
 
딜템을 안가도 딜이 상당히 잘 나온다는점, 짧은 궁쿨로 인해 초반만 잘넘기면 집에 자주 안가도 된다는점,
 
w레벨이 오를수록 라인푸시력이나 정글링이 엄청나게 좋아진다는점 등으로 인해 성장이 편한편이니 활용해서 운용하면
 
되겠다.
 
 
 
 
 
별점으로보는 간단한 평가.
 
초반탱킹능력 ★★☆☆☆
후반탱킹능력 ★★★★★
성장포텐 ★★★★★
한타기여도 ★★★★☆ <-잘성장시      ★★☆☆☆<-못성장시 
탱템도배시 딜링능력★★★★☆
 
특징 : 액면가보다 더 많은 피를 빼야 회색화면을 볼 수 있는 탓에, 물+마방과 체력을 동시에 잡아도 타 탱커에 비해 더
         많이 두드려 맞는게 가능. 광역군중제어능력이 부족함. 부족한 돌진기를 강인함+w효과와 궁이속+q슬로우 추노로
         극복하는 노력이 필요. 왕귀형.
 
 
P.S : 가뜩이나 긴 글이라 지루하실것 같아. 어차피 재미 mia긴 해도 그나마도 없는 재미와 가독성을 위해 말을 줄였습니다. 
Posted by 가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