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다룰 챔프는 빠워 콜라곰!! 볼리베어다.
얼마전 인섹이 흥하는 곰을 보여줘 살짝 뜨는 듯 했지만 왓치가 다시 동물원 우리속으로 쳐넣어 버린 콜라곰이다.
아래에 다룰 내용은 정글 한정으로 썼음을 미리 밝힌다.
패시브
후반까지 간 볼리베어는 앞서다룬 타 챔프에 비해서 뒤로 가면 갈수록 상대적으로 몸이 약하다.
많이들 착각하고 있는 부분중 하나인데, 볼리베어가 탱키하다고 느끼는 건 '탱템만 둘러도 딜이 어느정도 나온다' 는 점 때문에
탱템만 둘둘 말기 때문이지 절대 챔프 자체가 개탱키하다고 볼수가 없다.
동의하지 못하겠다면 아래를 봐라.
(1) q w e r 방어담당이라매??? 방어스킬은 ?????
q는 일명 '밥상뒤집기'로 불리는 천둥몰아치기. 돌진기이자 도주기로 상당히 유용하지만 볼베를 단단하게 해주진않는다.
w는 발바닥. 평타3대후 앙 무는거.
e는 "꾸어어어" 하면서 주위 미니언공포걸리고 적챔프는 슬로우(이동속도만)걸리고 마뎀받는거.
r은 피카츄 빙의.
뭔데이건 대체 ?
어딜봐서 방어담당인데이게?
심지어 원딜인 그브는 패시브가 물마방이 평타한대당 1스텍씩 10스텍쌓는걸로 올라가는데 이 곰탱이는
무슨 패기인지 공격스킬만 둘둘 둘러놨다.
(2) 스텟은?
볼리베어의 레벨당 체력성장치는 86.
기본체력은 526이다.
기본체력 자체는 상당히 높지만 레벨당 체력성장치는 결코 높다고 할 수 없다.
대부분의 인간형챔피언들은 410~430사이의 기본체력을 갖고있어 얼핏 볼베 기본체력이
씹오피 같을 지도 모르겠지만 쉔 기본체력513 레벨당성장치 85 우디르 427/99
누누 545/108 문도 433/89, 신짜오445/87등으로 레벨당 성장수치나 기본체력에서 준수한 편이라고 할 수 있을 뿐
결코 방어적인 스킬이 없다는 점을 보상받을만한 스텟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째서 볼베가 챔프소개도 방어담당이고 실제로 게임을 해 보면
체감상 엄청나게 탱키하게 느껴지는데 그 이유몇가지를 꼽자면 단연 첫째로 들 수 있는게
바로 패시브인 "폭풍이 택한 자"이다.
2분 쿨타임에, 체력이30% 이하가 되면 6초간 최대체력의 30% 회복.
이 패시브야 말로 볼베의 꽃이며, 이 패시브의 활용이 볼베운용의 알파이자 오메가라고 할 수 있다.
아래에 다시 다뤄보겠지만 우선 여기선 정글볼베로 두마리의 버프몹을 안정적으로 먹었다는 가정하에 3레벨에 보통 이뤄지는
첫교전에서,
1레벨체력 526+레벨업 스텟증가분 86x2 + 특성 첫째줄 인내심 맞나? 그 방패모양 1레벨당체력6 18+
고참병의흉터30+파괴전차로오르는 4%
= 775.84 약 776
패시브 회복분은 30%인 232.8
점화로인한 감소시 116.4
776+232.8 = 1008.8 점화X
776+116.4 = 892.4 점화맞았을 때
루비수정(475g)으로 얻을 수 있는 체력이 180 임을 상기하자.
문도의 궁과 비교하자면 후반으로 가면 체력 수급량에서 체력4000 기준
노점화시 문도 2360 / 볼베 1380 으로 체력수급의 양적인 면에서나
쿨타임, 추가적인 문도얼티의 이속 등으로 다소 밀리는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그럼 문도 해야지 왜 볼베함?
그래 볼베 하지마라. 문도해라 그냥.
끗.
인지. 어째서 콜라곰이 갑이신지를 알아보자.
- 현메타에 가장 적합한 챔프중 하나이며 현 대세 정글러들의 완벽한 카운터.
무슨말인고 하니 탑부터 미드까지, 한번 쭉 훑어보자.
시즌2와 달라진 가장큰부분은 안신발요ㅋ
1와드 11포션, 플라스크 1와드 1포션, 2와드 9포션, 천갑5포션 . . .
서폿은 더더욱 신발 안가고 요부나 완두콩 또는 와드 잔뜩 . . .
라이즈의 경우 유틸트리에 마나 사파이어 , 다른애들도 뭐 와드에 포션만땅
원딜의 경우 흡혈룬에 선도란.
아직 미개하여 먹는게 우선이고 먹고사는것도 빠듯하여 신발도 신지 못하는 이들에게
야생의 볼리베어가 달려들면...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요약 : q 를 이용한 갱킹의 성공확률이 높아진다는 뜻이다.
또한, 위에 언급했듯이 패시브의 활용은 볼리베어운용의 알파이자 오메가다.
무슨 말인고 하니 본격 육식정글러 대전에서 볼리베어는 먹이사슬 최정상에 있으며,
최대한 적극적으로 초반교전을 유도해야 한다. 현 대세정글러로 밴당하는
신짜장, 리신, 자르반 맞다이 쌔다는 정글러?? 이거 곰이 다 쳐발라먹는다.
특히 패시브가 있을 때의 카정, 미드 또는 탑에서의 역갱위주의 플레이가 필요하며
상대 라이너의 점화가 빠졌고 패시브가 살아있다면 대충 사이즈만 나오면 그냥 두다이브.
또한, '탱템만 둘러도 딜이 나오는' 이라는 최근의 탱or딜탱메타의 기본전제에도 잘 들어맞는다고 볼 수 있다.
문도궁이 12초에 걸쳐 회복되는데 비해 볼베의 경우 6초안에 회복이 끝나 돌발적인상황,
tons of damage(약장수 개객기야)에 대한 순발력있는 대처가 가능하며, 가장 강력한 타이밍을 꼽자면
갓 3레벨-서로 마체테
빨장-똥신
빨장-똥신-자벨
~
빨장 헤르메스 워모그+다음중 코어1(상황에따라 AP가 잘컸을 시 비사지, AD가 잘컸을 시 썬파,솔라리,란두인 중 택1)
정도 타이밍이 가장 강력하며 뒤로 갈수록 힘이 빠지는면이 있는데 그 이유는 앞서언급했던
방어적 스킬의 부재, 확정돌진기의 부재, 한타시 w 를 원하는 대상(적AP, 또는AD carry) 에게 사용하기가 힘들다는점.
등을 꼽을 수 있다.
- 후반을 바라보고 한타를 이기고 싶다면 바텀을 키워라.
아군 바텀듀오와 공조를 통해 상대의 와드가 없어지는 타이밍, 또는 초반에 큰 이득을 봤다면
빨장+똥신+자벨 후 빠른 오라클, 아군 서포터의 재량에 의해 핑와로 갱킹루트가 뚫림. 등의
여건이 조성되었고, 볼베의 플래쉬가 살아있다면. 타겟으로 잡은 상대에 대해선 높은 갱킹성공률을 보인다.
볼베 갱킹이 바텀이 특히 강한이유를 꼽자면,
E의 슬로우가 광역이고 범위가 준수해 둘 다맞출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원딜이나 서폿중 아무나잡고,
Q로 먼저 들이밀지 않고 부쉬핑와 후 땅굴등을 이용한 접근후 E로 슬로우를 건 후에 평평평w 상대가 점멸을 쓸 경우
맞점멸 Q 로 뒤로 넘길 경우 필킬을 띄울 수 있다는점.
탑라인과 함께 바텀은 라인자체가 길다는점.
봇듀오의 경우 이그나이트를 잘 들지 않는다는점.
상대적으로 몸이 약할 수 밖에 없는 봇듀오라 볼베의 장기인 초반 두다이브를 활용하기 좋다는점.
등을 꼽을 수 있다. 아무리 원딜이 너프쳐머겅ㅋ 했다해도 여전히 후반 한타의 중심은 원딜이며
일정 타이밍 이후엔 바텀을 집요하게 공략해 아군 원딜러를 키워놓는것은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빠지는 볼베의 약점을 보완 해 줄 수 있는 선택으로.
사실 후반까지 갈 게임이란 판단이 섰을 때 볼베에겐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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