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논문 작성법


■ 제목
1. 연구주제는 정교하며 명료해야 함
2.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흥미로운 제목을 선택해야 함
3. 우쭐대거나 모호한 제목을 피해야 함
4. 확신이 서지 않을 땐, 선언적인 제목을 선택함
예) ① The association between A and B in C
② The effect of A on B: Importance of C
5. randomized, controlled, blinded, prospective 같은 단어를 제목에 활용할 수 있음
6. 단정적인 어투를 피해야 함
: 연구결과가 심사위원의 의견과 반대될 경우 나쁜 인상을 주기 때문임
예) The b52 genotype reduces survival after Myocardial Infarction.
→ Association Between b52 Genotype and Survival After Myocardial Infarction.

■ 초록
1. 초록의 작성
1) 한 두 줄의 서론(introduction)
: 쉬운 영어로 써야 하며 전문용어, 만연체, 약자의 사용은 피함
: 연구주제를 연구목적 형식으로 기술하는 한 두 문장이 좋다
2) 연구방법(method)의 핵심
: 연구설계, 연구대상, 측정한 사항, 분석방법 등을 기술함
3) 연구의 주요 결과(result)
: 핵심 결과를 풀어서 쓰고 P값, F값, 회귀계수 등의 숫자를 덧붙임
4) 연구가 의미하는 바인 결론(conclusion)
: 결과를 반복하거나 중언부언해서는 안 됨
예) 사용하지 말아야 할 표현의 예
① These results may have clinical importance.
② Our findings support our hypothesis.
③ Further research is needed.


2. 초록이 반려되는 이유
1) 예전에 많이 연구되었던 지루한 주제
2) 연구에 대한 전후관계의 부재
: 연구배경과 연구결과의 적용분야에 대해 설명해야 함
3) 적은 수의 연구대상
: 표본의 수가 적은 경우

4) 숫자는 없고 설명만 있는 초록
: 초록에 통계분석 결과를 적어줌(예: P<.001)
: 실험에 이용된 표본수(예: n=100)를 적어줌
5) 필요 없는 수식어(very, quite, even, highly, strongly)와 소개구절(we found that, Our results demonstrate that)을 생략할 것


3. 동사의 시제
1) 초록에서 동사의 시제는 매우 중요함, 단어 개수를 엄격하게 제한하므로 동사의 시제를 정확하게 사용해야 함
2) 현재시제
① 문제점을 설명할 때는 현재시제를 사용함
② 어떤 내용이 논문에 들어있는지를 설명할 때 사용함
③ 실험방법을 설명할 때
3) 과거시제
① 실험방법이나 연구기간동안 무엇을 했는가를 언급할 때
② 실험결과를 설명할 때
4) 현재완료시제
① 논의, 결론은 현재완료시제 또는 현재시제로 표현함
4. 구성
번호 내용
1 배경지식, 목표, 문제점, 이 논문에서 한 일
2 방법론, 재료
3 결과, 성과, 기여도
4 응용성
5 한계성, 미래의 작업
5. 초록에 사용되는 어휘
1) 배경지식 : it is known that, it is widely accepted that, is based on, is related to
2) 목표 : the aim of this study, in order to, to examine, to investigate
3) 방법론/재료 : was calculated, was evaluated, was measured, was studied
4) 결과 : was achieved, was observed, was obtained
5) 암시성 : it is thought that, we conclude that, we suggest that, indicate that, mean that
6) 응용성 : can be applied, can be used, make it possible to


■ 서론(Introduction)
1. 서론에 포함되어야 할 4가지 요소
1) 연구주제의 배경
2) 관련분야에 대한 이전의 연구
3) 이들 연구의 문제점
4)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
2. 연구주제의 배경
1) 연구의 전반적인 주제를 몇 마디 언급하면서 서론을 시작하는 것이 좋음
2) 연구와 관련이 없는 불필요하고 진부한 사실을 쓰지 말아야 함
3. 관련분야에 대한 이전의 연구
1) 연구란 특정한 문제점의 배경에서부터 논리적으로 진행되므로, 일반적인 것에서 특별한 것으로 집중해 가는 것이 좋음
2) 적어도 10년 전까지의 문헌을 찾아보고, 관련 논문을 초록뿐만 아니라 전체를 다 읽어 보아야 함
4. 이전 연구의 문제점
1) 선학들의 연구를 서술한 후에, 왜 이 연구를 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해야 함
2) 지나치게 비판적이거나 너무 상세하게 꼬집지 말아야 함
예) 실패했다(failed to), 실수를 했다(made the mistake of), 부적절한 방법을 사용했다(used invalid technique)
3) 수동태로 문장을 쓰면 비판의 강도를 약화시킬 수 있음
4) 상반되는 결론이 있는 경우에는, 상반되는 결론이 있었음과 해당 참고문헌을 밝혀야 함
5. 이런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했는가
1) 과거의 연구를 어떻게 개선시켰다는 것을 기술하면서 서론을 끝맺어야 함
2) 연구가 이전 연구의 후속편이라면, 어떻게 이전 연구를 확장시켰는지 명확히 언급해야 함
6. 대칭성
1) 서론 부분에 포함시켜야 할 내용 대부분은 역으로 논의/결론에서 이루어짐
2) 서론에서 일반적인 사실로 시작하였다가 점점 관심사 쪽으로 좁아지는 반면 논의/결론 부분에서는 그 순서가 거꾸로 이루어짐
7. 문장 연결(Sentence connection)
1) 원인 : due to, on account of, in view of, as, because, since
① since의 경우 ‘종종’이라는 의미가 되기도 하므로, 혼동의 소지가 있다면 다른 단어 사용할 것
2) 결과 : therefore, consequently, hence, as a result, which is why, so
① so로 문장을 시작하면 너무 회화적(informal)하므로 피할 것
3) 대조/차이 : however, whereas, but, on the other hand, while, by contrast
① 'on the contrary'와 ‘conversely'는 차이점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반대되는 내용이 사실이라는 의미를 내포하므로 사용에 주의하여
야 함(예: 채식주의자와 육식주의자는 정반대가 아니라 단지 다른 것이다)
② while은 ‘at that(그 무렵)/the same time(동시에)’란 의미로도 사용이 되므로 혼동의 여지가 있다면 다른 접속사를 사용할 것
4) 예상하지 못함 : although, though, despite, in spite of, regardless, nevertherless, even so
① 같은 의미로 still이나 anyway 같은 접속사도 있지만 너무 회화적임
5) 부가 : in addition, moreover, furthermore, also, in the second place, what is more

8. 수동/능동
1) we가 일반적인 사람이나 인간을 의미할 때에는 사용하지 않음, 사람에 의해 이루어진 일을 표현하고자 한다면 we know/think that 대
신에 It is known/thought that처럼 It으로 시작하는 편이 좋음
2) 수동형 문장을 작성할 때, by me 혹은 by other researchers 같은 주체가 언급되지 않기 때문에 X is presented 라고 하는 것 보다 this
article/ the present paper presents처럼 비인칭 주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임
9. 단락 만들기
1) 빠르고 효과적인 훑어보기
: 읽는 것에 대해 많이 알면 알수록 책을 더 빠르고 더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음
예) 추리소설의 결론을 안다면 재미는 덜하겠지만 책읽기를 더 빨리 마칠 수 있음
: 훑어보기는 미리 읽기의 기술이며 아주 빠른 시간 안에 이루어짐
① 제목을 읽어라
② 저자명을 보아라
③ 날짜를 확인하라
④ 초록을 읽어라
⑤ 첫 번째 단락을 훑어보아라
⑥ 각 단락의 첫 번째 문장을 훑어보아라
⑦ 각 그림과 표를 훑어보고 그림에 부가된 설명을 읽어보아라
⑧ 마지막 단락을 읽어보아라 : 요약(summary)이나 결론(conclusion) 같은 부제목을 확인
2) 각 단락의 첫문장에는 그 단락의 주된 아이디어를 알려주므로 이런 방식으로 단락을 구성하는 것이 좋음
10. 서론에서 사용하는 시제
1) 현재완료형 : 최근 혹은 5년 이내에 이루어진 많은 연구에 대해 논의하는 단락에서 사용
예) Much study in recent years has focused on...
2) 현재형 : 중요성을 부각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현재형을 사용
예) There are substantial benefits to be gained from...
: 받아들여졌거나 정립된 사실을 나타낼 때도 현재형을 사용
예) PLA is a polymer...
11. 참고문헌의 인용
1) 서론부분에서 참고문헌을 인용하면서 연구가 진척되어 온 과정을 보여줌
2) 인용논문이나 연구결과들의 배열 방법
① 연대순(chronological) : 연구논문을 연대순으로 배열하는 방법
② 차별화된 접근법/이론/모델 : 접근법 또는 방법론 별로 나눈 그룹으로 묶어줌
③ 일반화/구체화 : 일반적 연구결과에서 논문의 연구결과 쪽으로 이동하는 방법
12. 서론의 구성
번호 포함되는 내용
1 당신 연구분야의 중요성 수립, 배경이 되는 사실/정보의 제공
제목과 핵심어에 나오는 용어들을 정의, 문제 영역/현재의 연구초점을 제시
2 이전 혹은 현재의 연구내용과 공헌도
3 각 연구의 차이점(못다 이룬 문제),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문제점 설명
해결방법을 예측하여 제시
4 현 논문에 대해 설명


■ 연구방법(Methods)
1. 연구설계
2. 연구대상과 환경설정
1) 어디에서 연구를 했으며 어떻게 대상을 선택했는지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주어야 함
2) 표본 추출을 위해 계획했던 것과 실제 표본을 구분해서 기술해야 함
3) 연구대상에 포함시키고 제외시키는 기준도 열거해야 함
4) 조사한 기간도 제시해야 함
5) 연구대상을 어떤 방법으로 실험군에 선정했는지 설명해주어야 함
3. 측정
1) 예측변수(predictor variables)와 결과변수(outcome variables)
: 예측변수를 어떻게 측정하였는지를 기술해야 함
예) 진료기록부 조사, 설문지 조사, 면접조사, 환자의 진술 등
2) 맹검법
: 근거가 되는 연구가설을 모르는 사람이 측정하도록 하는 방법
3) 타당도(validity)
: 측정한 것이 얼마나 정확한가를 가리키는 것
: 정확한 표준이나 객관적인 방법과 비교하여 자신의 측정방법이 합리적임을 보여야 함
4) 신뢰도(reliability)
: 반복해서 측정했을 때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것
: 반복해서 측정해 본 결과를 서술하면 됨
4. 통계분석
1) 표본 수, 효과크기와 효과크기의 다양성, 일종오류의 수준 등도 함께 기술해야 함
2) 연구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는가를 어떻게 결정했는지 묘사해야 함
3) 어떠한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했는지 밝힘

5. a 와 the 사용법
1) 단수 가산 명사는 한정사(the, a, my, this, one, some)를 필요로 함
2) 당신과 독자가 모두 아는 사물이나 사람인 경우에는 the를 사용함
3) 오로지 하나의 가능성만 있는 대상인 경우에는 the를 사용함
4) 특정 대상이 아닌 경우나 당신이 잘 모르는 대상 혹은 독자들이 잘 모르는 대상인 경우에는 a를 사용함
5) a 와 the의 사용에 따라 문장의미가 달라지는 경우의 예
① This effect may hide a connection between two. (둘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을 수도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볼 수 없다는 의미임)
② This effect may hide the connection between two. (둘 사이에는 분명하게 연관성이 있지만 this effect 때문에 그 관련성을 볼 수 없
다는 의미임)
6. 어휘
1) 재료/방법에 관한 일반 소개나 전반적 설명을 제공하거나 사용된 재료/장비의 출처를 밝힘
예) were supplied by... , In this study, most of the samples were tested using...
2) 재료와 방법에 관해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함
예) was done, was used 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단어인 optimize, exact 등을 사용함
3) 적절한 주의력을 기울였음을 강조하여야 함
예) careful, directly, suitably 등의 단어를 이용
7. 구성
성분 필요 항목들
1
재료/방법에 관한 일반적인 소개나 전반적 개요에 대해 제공함
이 연구의 목적에 대해 다시 언급한다, 사용한 재료나 장비의 출처를 밝힘
2
재료나 방법에 관해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밝힘 : 양, 온도, 지속시간, 반복 횟수 등
이런 선택을 한 정당성을 제공한다, 적절한 주의력을 기울였다는 점을 표현함
3 다른 연구자의 재료/방법에 연관하여 언급함
4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하였는지 언급함
■ 연구결과(Results)
1. 기술적 연구결과와 분석적 연구결과
1) 기술적 연구결과
: 예측변수건 결과변수건 간에 단지 하나의 변수만 포함함
2) 분석적 연구결과
: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변수를 가짐
예) compared with, in contrast, more, greater, bigger 등
2. 기술적 자료의 종류
1) 이분형 자료(dichotomous)
: 예, 아니오 처럼 두 가지 값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음
2) 범주형 자료(categorical)
: 연 수입을 1억 이하, 1억-2억, 2억 이상으로 나누는 것과 같이 논리적인 순서가 있는 순위자료(ordinal data)와 혈액형처럼 논리적 순서가 없는 명목자료(nominal data)의 두 종류가 있음
: 일반적으로 “호전, 동일, 악화” 등 세 범주 이상의 범주형 결과변수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범주들을 묶어서 “호전, 동일 내지
악화”와 같이 이분형 변수로 만드는 것이 좋음
3) 연속형 자료(continuous)
: 체중이나 혈중 potassium 수준과 같이 이론적으로는 무한개의 값이 있을 수 있는 자료
변수의 척도 대표값 산포도
명목변수(nominal) 최빈값(mode) 각 범주의 도수와 분율
순위변수(ordinal) 최빈값(mode) or 중앙값(median) 각 범주의 도수와 분율
연속변수(continuous) 평균(mean) or 중앙값(median) 표준편차, 범위 또는 사분범위
3. 이분형 변수와 범주형 변수의 기술
1) 분자와 분모를 함께 명시함으로써 독자들이 백분율의 정밀도를 알 수 있게 해주어야 함
2) 이분형 변수에서 한 변수를 가진 연구대상의 비율을 알면 다른 쪽의 비율도 알 수 있어 이분된 쌍의 한쪽만 기술하면 됨
예) Of the 196 subjects, 86(44%) were alive and 110(56%) were dead at the end of the study.
→ After 3 years, 44%(86/196) of the subjects were still alive.
3) 이분형과 달리 범주형 변수에서는 독자들이 나머지 집단의 내용을 알 리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각 집단의 비율을 모두 명시해야 함
예) We found that 12% of the subjects had poor health, 23% had fair health, and 41% had good health. → Of the 331 subjects,
12% reported poor health, 23% fair health, 41% good health, and 24% excellent health.
4. 연속형 변수의 기술
1) 연속형 자료가 정규분포 형태라면,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기술되어야 함
2) 정규분포 외의 형태라면, 중앙값(median)와 사분위간 범위(interquatile range, 25-75%)로 기술함
예) 어떤 표본에서 소득수준을 기술할 때 평균을 이용하면 한두명의 고수입자가 평균수입을 높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중위수가 더 의미 있
는 대표치가 됨
예) 5,6,13,14,15,16,17,18,20,22,23,34,35,80,200 (평균은 33.2)
쏠림이 있는 자료들은 중앙값과 범위를 제시하는 것이 전체 데이터의 분포를 보다 정확히 설명함

3) 모집단의 정보를 얻는 데에는 표본오차(standard error)보다 표준편차가 낫다
: 표준편차란 표본의 크기에 의존한 개념이 아니지만, 표본평균의 표준편차인 표본오차는 표본의 크기에 영향을 받음(표본오차는 표준편차
를 표본수의 제곱근으로 나눈 값이기 때문)
: 따라서 표본의 수가 충분히 크다면, 매우 적은 표본오차 값을 갖게 됨
5. 분석적 연구결과
1)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변수나 집단을 비교하는 것
2) 집단내의 비교보다는 집단 간의 비교를 해야 됨
3) 서로 독립된 표본단위를 비교하는 것이 필수적임
4) 효과크기는 치료집단과 대조집단간 차이점 또는 두 개 변수간의 연관성을 추정하는 값임
5) 효과크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
① 5개 또는 10개의 중요한 분석적 연구결과들을 먼저 나열한 뒤 연구결과 부분의 작성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② 각각의 주요 결과에서 어떤 것이 예측변수이고 어떤 것이 결과변수인가를 결정함
③ 예측변수나 결과변수의 종류에 따라 어떠한 형태의 효과크기를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함
효과크기의 예) 위험비(risk ratios), 비치비(odds ratios), 평균차(mean differences), 상관도(correlation)
6. 효과크기
1) 이분형 예측변수와 이분형 결과변수에서의 간단한 효과크기
① 위험비(risk ratio) : 어떤 사건이 한 집단에서 다른 집단에 비해 얼마나 많은 배수로 발생하는가를 말해줌
예) 위험비가 2.23이라는 말은 위험이 123% 더 많다는 것
위험비가 0.7이라는 말은 다른 집단보다 30% 적은 위험도를 갖는다는 것임
② 위험차(risk difference) : 어떤 결과가 한 집단에서 다른 집단보다 얼마나 많은 건수로 발생하는 가를 말해줌
예) 위험차가 1%라는 의미는 100명의 연구대상을 가진 두 집단 중 한 집단에서 1개의 사건이 덜 발생했다는 뜻임
2) 이분형 예측변수와 연속형 결과변수에서의 효과크기
① 연속형 결과변수가 정규분포에 가깝거나 대칭적이라는 평균값을 비교하며, 이때 효과크기는 평균차가 됨
② 정규분포의 형태가 아닐 경우 일반적으로 두 집단의 전체적인 분포를 비교함
3) 연속형 예측변수와 연속형 결과변수에서의 효과크기
① 예측변수의 단위별 변화량에 대한 결과변수의 변화량인 선형회귀기울기(linear regression slope)가 적절함
예) 체중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한 연구에서 5kg의 체중증가는 10mmHg의 수축기 혈압 상승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 효과크기가
될 수 있음
② 예측변수와 결과변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상관관계는 -1에서 +1까지 다양함, 상관관계가 0이라는 것은 변수사
이에 연관성이 없으며, 상관관계가 -1 또는 +1에 가깝다는 것은 두변수가 연관되어 있음을 뜻함
7. 통계
1) 신뢰구간을 이용하여 추정치의 정밀도(precision) 표시하기
① 95%의 신뢰구간은 편의(bias)없는 연구를 여러 번 반복할 경우 추정치와 관련된 모든 신뢰구간중 95%는 모집단의 참값을 포함하고 있음을 뜻함
② 신뢰구간이 넓을수록 점추정치의 정밀도는 낮음
예) 크레아티닌 제거율이 1분당 평균 70ml이었다는 동일한 연구결과라도, 95% 신뢰구간이 1분당 65부터 75ml인 연구의 추정치는, 95%
신뢰구간이 1분당 50부터 90ml인 연구보다 정밀함
③ 95%의 신뢰구간에 이용되는 실제 수치는 1.96이지만 표본오차 추정의 정밀도가 부족한 상황에 비추어 볼 때 2를 사용하여도 큰 무리가 없음
2) P값(P value)과 신뢰구간
① 무효과(no effect) : 분석적 연구결과 비교대상 집단간 차이가 없음을 의미함, 평균값의 차이처럼 뺄셈이 사용된 효과크기나 기울기 또는 상관관계 등과 같은 효과크기에서 무효과란 효과크기가 0인 경우이며, 위험비와 같이 나눗셈이 사용되는 효과크기의 무효과란 효과크기가 1인 경우임
예) 두 집단간 평균 혈청중탄산염 농도 차이가 5meq/L이었고, 95%의 신뢰구간이 2meq/L부터 8meq/L이었다면 신뢰구간 내에 무효과의 값인 0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두 집단은 P<.05 수준에서 유의하게 다르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음
② 95%의 신뢰구간의 하한경계나 상한경계가 무효과의 값과 같다면 P값은 정확히 .05임
예) 흡연자에서 골육종의 상대위험도가 2.0이었고, 95% 신뢰구간이 1.0부터 4.0 이었다면, P값이 .05라는 뜻임
③ 통계적 용어로서 무효과를 귀무가설(null hypothesis)이라고 부름, 무효과일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결정을 귀무가설을 기각한다
(rejecting the null hypothesis)라고 함
3) P값을 구하는 방법
: 효과크기를 표본오차로 나눈 후 그 결과치(표준화된 효과크기)를 표와 대조하면 P값을 구할 수 있는데, 어느 표를 이용할 것인가는 통계 검정법의 종료에 따라 다름, 이용할 통계검정법은 예측변수와 결과변수의 종류에 따라 달라짐
① t-검정(Student's t-test) : 두 집단간 평균값을 비교하는 경우
② 카이제곱검정(chi-square test), Fisher의 적합도검정(Fisher's exact test) : 이분형(dichotomous) 예측변수와 이분형 결과변수를 비교하는 경우, 표본의 크기가 5 미만으로 작은 경우 Fisher의 적합도 검정을 이용해야 함
③ ANOVA : 몇 개의 평균간에 서로 차이가 있는가를 결정할 때 쓰이는 통계기법, 연속변수에서 자료의 분포(분산)을 계산하고 이러한 분포가 범주형 변수로부터 기인하는가를 산출하는 것
예) 혈액형에 따라 평균 헤모글로빈 농도값이 매우 큰 차이를 나타냈다면, 표본에서 헤모글로빈 농도 분포의 대부분은 혈액형 차이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음
4) 연구결과 작성
① 기본적인 분석결과 발견한 내용을 효과크기가 명확히 나타나도록 써야 함
예) During an average of 6 years of follow-up, survival was 9%(95% confidence interval: 4%-14%; P<.001) greater among
subjects treated with nitastatin than in the control group(Figure 1).
② 본문은 독자로 하여금 특정한 발견을 찾아보거나 서로 다른 그림의 결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표와 그림을 강조해 주는 것이 좋음
③ 본문에 많은 숫자가 들어가거나, 정확한 수치가 중요하다면 표를 이용하는 것이 좋음
④ 정확한 수치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고 양태나 경향이 중요하다면 그림을 이용하는 것이 좋음
5) 통계분석 방법의 선택

① 비교대상이 3군 이상이면 ANOVA 통계분석 방법을 이용해 비교함
② 비교대상이 짝지은 자료(paired data)인지 여부 : 짝지은 자료라 함은 한 개체에서 방법을 달리하여 여러번 측정을 하였거나(예, 환자들
을 CT, MRI 모두 검사한 후 CT검사결과와 MRI검사결과를 비교하는 경우), 시간 또는 조건을 달리하여 여러번 측정한 경우(예, 혈압약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혈압약 복용전과 후에 혈압을 측정하여 비교하는 것)를 말함
③ 자료들이 정규분포하는 경우 모수검정법(parametric tests)을 이용할 수 있으나,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 자료들은 비모수검정법(nonparametric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함
8. 로지스틱회귀분석과 콕스의 비례위해모형에서 회귀계수와 표본오차를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용어로 변환하는 법
1) 로지스틱회귀모형 : 예측변수와 관련된 사건의 비차(odds)와 비차비(odds ratio)와 연관시 사용
콕스의 비례위해모형 : 사건의 비율(rate)와 비율비(rate ratio)와 연관시 사용
2) 로지스틱모형의 회귀계수(b, beta)를 비차비로 변환하는 방법
4) 검산법으로 신뢰구간의 하한경계와 상한경계를 곱하여 비차비의 제곱이 되는지 확인함
9. 문법 및 작성기법 : 연속성
1)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발생한 상황을 나타내는 단어나 구 표현
: formerly, in advance, originally, previously
2) 실험의 시작이나 첫 단계에서 사용하는 표현
: at the beginning, in the beginning, to begin with, ar first
3) 상황이 발생한 순서를 언급할 때(상황이 발생한 시간이 아닌 순서만 언급하는 경우)
: after, then, prior to, next
4) 두 상황 사이에 아주 짧은 시간만 존재하는 경우
: before long, soon, shortly after
5) 두 상황 사이에 시간 간격이 긴 경우
: later, in time, eventually
6) 두 상황이 거의 동일하게 발생하는 경우
: at that point, immediately, just then, when
7) 상황의 연속성에 마지막을 표현하는 경우
: at the end, lastly, finally, eventually
8) 실험을 마친 이후에 발생한 상황을 표현하는 경우
: afterwards, in the end
9. 문법 및 작성기법 : 양(quantity)
: 결과는 스스로를 말하지 않는다(Results do not speak themselves) 독자들은 그 숫자나 양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싶어 함, ‘그림 1에서 보듯이 그 효과는 23%의 빈도로 발생한다’라고 할 때 저자는 빈도가 높은 의미로 사용하였지만, 독자는 낮은 빈도로 받아들일 수 있음
1) 크기/양이 아주 커 보이는 단어
: considerable, numerous, greater, much, marked
2) 크기/양을 감소시키는 단어나 구
: a few, barely, little, less
3) 얼마나 큰지/작은지/많은지/적은지를 강조하는 단어나 구
: even higher, even lower, extremely, far, by far, so
4) 크기/양이 비슷하거나 유사함을 의미하는 단어나 구
: almost, approximately, nearly
5) 크기/양을 해석하지 않고 단지 양의 존재만 의미하는 단어나 구
: some, reasonably, fairly, quite
10. 구성
성분 필요항목들
1연구목적이나 현재의 연구사항을 재조명
방법론을 재조명하거나 확장, 결과에 대한 개요
2결과를 조망할 수 있도록 유도, 구체적/핵심 결과를 자세하게 설명
다른 사람의 연구결과와 비교하기, 예측한 모델과 비교하기
3 결과론의 문제점
4 결과의 가능한 암시
11. 결과절에서 사용되는 어휘들
1) 연구목표나 현재 연구를 다시 언급
: as discussed previously, as outlined in the introduction, as reported
2) 결과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
: in general, on the whole, It is apparent that
3) 결과를 전망하도록 만듦
: Fig. 1 contains, shows, lists, illustrates, demonstrates, reports


■ 표(Table) 만들기
1. 표 작성 방법
1) 표와 그림은 투고원고의 뒤에 첨부해야 하기 때문에 심사위원들이 이들을 보기 위해 계속 앞뒤로 왔다갔다 해야 함, 심사위원들은 본문
을 다 읽은 후 표를 한꺼번에 보기도 하므로, 본문을 잘 작성하는데에 모든 주의를 기울여야 함
2) 표의 제목에 충분한 정보가 들어 있어서 본문 없이도 표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함, 많은 학술지에서는 연구대상의 종류와 수, 혹은 연구기
간 등 표제목에 포함시켜야 함을 규정하기도 함
3) 첫 번째 칸의 제목을 보면 각각의 줄에 어떤 내용이 나올 지 알 수 있어야 함
4) 가능한 줄내용 바로 뒤 괄호 속에 단위를 써줌

예) Table 6.3
Selected Hemodynamic Measurements(Mean±SD) at Baseline and During Follow-up, in 58 Subjects With Hypertension
Measurement
(가) Week of Treatment*
Baseline 1 6
Heart rate(per minute) 76 ± 12 68 ± 8 65 ± 7
Systolic blood pressue(mm Hg) 162 ± 21 142 ± 18 138 ± 14
Diastolic blood pressure(mm Hg) 96 ± 12 82 ± 10 80 ± 6
* All measure showed significant(p<.01) differences from baseline at weeks 1 and 6.
5) 표 제목에 있는 단어 중 어떤 것을 대문자로 바꿀 것인지에 대한 규칙은 학술지마다 다르므로 제출하려는 학술지의 인쇄본을 보고 그 규칙을 따라 제목을 만들어야 함
6) 표각주는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좋으며, 꼭 필요한 세부 내용이나 약어를 사용하는 데에만 사용하여야 함
7) 각주표시는 *, †, ‡, §, ∥, ¶를 순서대로 사용하며, 여섯 가지의 부호를 다 사용한 뒤에는 이 부호를 이중으로 사용하고(**, †† 등), 그 다음엔 삼중으로 사용함
8) 모든 줄의 첫 글자와 칸제목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씀

■ 그림(Figure) 만들기
1. 막대 그래프
1) 막대그래프는 결과변수의 신뢰구간보다 특정 값이 중요할 때 가장 유용함, 신뢰구간을 막대그래프에 추가할 수 있으나, 이 경우 그림이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음, 따라서 신뢰구간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면 선 그래프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함
2) 삼차원 그래프보다 이차원 그래프가 같은 결과를 나타내면서도 덜 혼란스러움
3) 그림에서의 전체적인 경향에 보조를 맞추어 큰 막대가 위치할 곳을 잡는 것이 좋음
2. 선 그래프
1) 4종류의 선도 많은 편이며 그 이상의 선이 필요하다면 두 개 이상의 그림으로 나누어야 함
2) 신뢰구간이나 외삽한 위험율 등을 표시할 때에는 점을 사용해서는 안 됨
3) 모형(model)을 선그래프로 나타내려고 한다면 모형화된 선을 오차막대를 같이 그려넣어야 함
4) 막대와 수염곡선(bar and whisker plot)은 데이터의 분포를 나타내는데 유용함, 자료의 범위, 평균, 중위수 등이나 연속변수의 백분위
중 25번째 및 75번째 등도 나타낼 수 있고, 기타 최빈수, 평균 95% 신뢰구간 등도 추가할 수 있음


■ 고찰(Discussion)
1. 고찰 부분의 구조
: 자신이 발견한 내용, 연구결과에 대한 자신의 해석, 이전 연구와의 비교 및 연구의 한계 등과 같은 기본적인 사항을 포함해야 하고, 마지
막 부분에서는 주된 연구결과 및 후속되어야 할 연구에 대해 중점적으로 강조하여야 함
2. 발견한 내용의 제시
: 가급적 수치보다는 단어로 표현하되 수치를 인용할 경우에는 단순하게 표현해야 함
: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과 함께 결과를 얼마나 확신하는지를 제시하고, 연구결과의 중요성에 대하여 독자를 설득해야 함
3. 이전의 연구결과와 비교하기
: 모든 참고문헌을 열거하기보다는 이전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서술하고 이들 연구를 어떻게 확장시켰는가를 제시해야 함
4. 연구의 한계
1) 자신의 연구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되어 연구결과에 대해 보다 심도 깊게 이해할 수 있음
2) 연구의 취약점을 명백히 밝힘으로써 심사위원에게 자신이 객관적인 과학자라는 점을 인식하게 할 수 있음
5. 구성
번호 포함되는 내용들
1 이전 절의 내용을 다시 언급, 일반적 혹은 핵심 결과를 요약하거나 다시 언급
2 현재의 연구결과와 비교하기
3 성취도/기여도, 논문에서 제시한 암시를 재정비
4 한계성, 현재와 미래의 작업, 응용성
6. 문법 및 작성기법 : 조동사
: The drop in pressure was due to a crack in the pipe.(압력 하락의 이유가 무엇인지 전달하며 이에 대한 실험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임)
: The drop in pressure may have been due to a crack in the pipe.(압력저하에 관한 한 가지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며, 압력저하의 원
인이 균열일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다는 뜻임)
: The drop in pressure must have been due to a crack in the pipe.(압력저하의 원인은 균열이기는 하지만 그 사실을 증명할 자료는 갖
고 있지 못하다는 뜻임)
1) can : 조동사 can은 ability/capability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현재와 과거 시제만 사용함, 다른 시제가 필요한 경우에는 be able to나 be
capable of등을 사용해야 함
예) This software will eventually be capable of distinguishing between different viruses.
2) may : might는 may 보다 약간 강도가 약함
3) should : ought to 가 should 와 같은 의미이긴 하지만 과학논문에서는 should를 주로 사용함
4) must : have to 가 must와 같은 의미이긴 하지만 과학논문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음


■ 논문을 잘 쓰는 방법
1. 비교
1) 비교할 두 군을 따로 서술하지 말고, 두 군 사이에 긴 문장을 끼우지 말아야 함
2) 나열식의 문장은 따라 읽기 어렵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음, 만약 불가피하게 열거해야 하는 경우라면 한 단어로 된 것부터 두 단어, 더긴 단어, 더 복합적인 단어 순으로 열거하는 것이 좋음
3) 긍정문은 긍정문끼리 부정문은 부정문끼리 묶어 표현하는 것이 좋음
2. 동사
1) 동사의 시제
① 서론에서 문제점을 묘사할 때나 고찰 부분에서 연구결과를 실제에 적용시키는 것에 관해 서술할 때에는 현재형을 써야 함
② 연구방법 부분이나 연구결과 부분은 과거시제로 써야 함, 자기 연구의 장점과 한계를 설명할 때에도 과거형을 써야 함
2) 일반적으로 능동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3) 수동태는 연구대상이 아닌 연구행위를 강조할 때 이용함, 같은 문장이 계속 반복되는 경우 지루한 느낌이 있기 때문에 수동태를 적절히
활용함
3. 용어
1) significant란 단어는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므로, 중요한, 뚜렷한 등의 의미로 표현하려면 significant 대신에 substantial, large, important, notable, meaningful, valuable, noteworthy 등과 같은 말로 표현함
2) P값이나 신뢰구간 등을 연구결과에서 언급하였다면 고찰 부분에서 다시 쓰지 않아도 됨
3) 자료(data)는 복수형이므로, “My data are better than..."처럼 기술함
4) 자료(data)라는 단어에 형용사를 붙이면 어색한 표현이 됨
예) There are few data(→studies) to support this hypothesis.
5) over a three-year period → during a three-year period
6) e.g.는 "예를 들면(for example)“이라는 뜻이고, i.e.는 "즉(that is)”라는 뜻임
7) increased와 decreased라는 말은 같은 대상을 한번 이상 측정한 것으로 오해시킬 소지가 있음
8) males와 females라는 표현보다는 더 정확한 용어인 men과 women, boys와 girls 등으로 표현함
4. 번호와 수식
1) 아라비아 숫자로 문장을 시작하는 것은 좋은 표현이 아님
2) 신뢰구간을 표현할 때는 항상 동일한 표현을 사용함
예) 신뢰구간을 표현하는 방법 : 1.2 to 2.4 (1.2, 2.4) (1.2-2.4)
3) 평균과 표준편차도 투고원고 전체에서 항상 같은 형식을 사용하여야 함
예) 평균과 표준편차를 나타내는 방법 : 45.3 ± 23.1 45.3(23.1) 45.3(SD 23.1)
4) 수학기호 앞, 뒤 사이를 띄워야 함
예) 6±1 → 6 ± 1 P=.02 → P = .02
5) 10미만의 숫자는 아라비아숫자가 아닌 단어로 쓸것(예를 들어, theee)

 

acady98.blog.me/140173680971 "복덩이아빠"의 치과 백서 에서 퍼온 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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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가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