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포트 챔피언의 선택

 

크게 3가지를 참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팀의 조합 어떠한가

- 원딜의 성향 어떠한가

-상대방 봇듀오 성향은 어떠한가

 

먼저 팀조합입니다.

랭크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조합을 저는 크게 몇가지로 나누는데,

하나는 글로벌 궁이나 강력한 로밍 기반으로 미드/정글/탑을 기반으로 조합

(트페, , 녹턴, 빵테, 텔포를 /미드라이너 등등... 때때로는 갱킹력이나 기동성이 강한 미드 픽들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또는 돌진기나 순간딜교력이 강한 개인기위주의 챔프로 구성된 조합

(, 말핏, 헤카림, 다이애나, 카직스, 제드, 아리, 원콤나오는 챔프들 ...)

장판 또는 한타지향 스킬들이 많은 챔으로 둘둘 무장한 조합

(아무무 말파이트 미포 바루스 자르반 케넨 누누 모르가나 등등)

사거리의 포킹능력이 뛰어난 조합

(오리아나 니달리 럭스 제이스 그라가스 등등)

 

저는 요정도로 나눕니다.

물론 솔랭/듀오랭이다보니 서로 조합을 우선시하기보다는 각자가 가장 자신있는 픽을 고를때도 많습니다만,

어느 챔피언이 한가지 조합에만 속하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미드/정글//원딜 두명 이상 정도가 먼저 픽을 하게되면 자신의 팀의 윤곽이 잡힙니다.(자신이 윗픽이면 미리 선호챔프를 물어보는것도 좋겠지요)

 

그렇게해서 자신의 팀에 조합에 맞는 서폿 픽하는게 좋겠지요...

 

예를들어 글로벌 궁이나 로밍이 강력한 조합이라면 강한 CC 초반부터 갱호응이 좋은 타릭 레오나 블츠 쓰레쉬 알리스타

돌진기나 순간딜교가 강한 조합이라면 들어가는 우리팀을 지원해주거나 같이 들어가기 좋은 룰루 레오나 쓰레쉬

장판과 한타지향형 조합이라면 범위가 넓은 cc기궁을 가진 소나 쓰레쉬 나미 자이라 레오나 라던지 

(왜자꾸 레오나가 들어가지 ㅋㅋ; 저는 레오나를 딱히 많이 하는편이 아닌데 자꾸 들어가게 되네요)

사거리의 포킹능력이 뛰어난 조합이라면 같이 포킹을 해주기 위해 자이라 룰루 럭스 혹은 포킹을 하는걸 막기위해 접근하는 상대를 차단하기위한 잔나 소나 알리스타

 

같은 픽이 있겠지요...

 

상대팀의 조합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때때로 자신의 팀의 조합보다 상대 팀의 조합이 보다 뚜렷하거나 위협적이기에 자신의 팀조합에 맞춰가기보다는 상대팀조합을 상대하기 좋은 서폿을 픽해야 때도 있습니다.

 

상대가 로밍이 강하거나 돌진기가 많은 조합이면 팀원을 살리는데 주력하기위해 잔나 나미 알리스타 

같은 선택이 유용하며

장판기가 많은 조합이면 되도록 궁이 집중된 교전을 방해하거나 혹은 궁을 끊어낼수 있는 룰루 잔나 쓰레쉬

상대가 포킹능력이 뛰어난 조합이면 포킹당해서 피가 닳기 전에 확실하게 이니시를 걸수있는 레오나 소나 타릭 등이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 많이 언급되지 않은 서폿이라도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가장 알맞는 챔프를 고르지 못한다거나 해도 소라카와 같이 항상 후보로써 쉽게 플레이할 있는 챔피언이라던가 피들 자이라 럭스 니달리 등과 같이 특수한 상황에서 조건만 맞고 침착히 플레이하면 쓸모가 있는 픽을 수도 있습니다.

 

원딜과의 시너지 중요하겠지요.

라인전단계에서의 원딜의 성향을 예측하고 그에 알맞는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먼저 자신의 원딜이 상대의 봇라인을 상대로 활발히 딜교환이나 맞다이를 해낼 있을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딜교나 맞다이를 할만하다는 생각이 들면 블리츠 레오나 같은 공격적인 할수도 있으며,

그렇지 않다는 생각이 들면 보다 수비적이고 안정감있는 서폿 픽하면 되겠지요.

그런 면에서 요즘 핫한 서포터인 쓰레쉬, 룰루, 소나는 공격/수비적인 측면 모두에서 활약해낼 있는 좋은 픽입니다.

쓰레쉬의 경우 랜턴을 통해서 원딜을 위험상황에서 빼내오거나 쉴드를 걸고 cc기를 수비적으로 활용하면서 플레이 수도 있고,

강력한 cc기와 랜턴으로 정글러/뒤에있는 원딜의 합류를 앞당기거나 강한 cc기를 공격적으로 활용하면서 강하게 나갈 수도 있습니다.

소나의 경우도 딜교가 무난하거나 이상이면 Q 선마해서 파워코드를 통한 강력한 딜호응을 통해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거나,

힐과 cc기의 수비적 활용으로 얼마든지 소극적으로 플레이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소나는 적극적으로 q파워코드를 통한 매서운 견재가 라인전단계에서 가장 매력이라 생각하긴 합니다)

룰루같은 경우도 Q 사거리로 매서운 견제와 푸시가 가능하면서도 Q 슬로우나 실드, 폴리모프, 등을 활용해 자신의 딜러를 지켜내는데 용이합니다.

 

상대 봇듀오의 성향도 고려하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강력한 cc기로 킬찬스 혹은 혹독한 디나이 플레이 노리는지(ex:미포타릭 그브레오나 )

후반을 도모하며 파밍에 집중하는 스타일인지 (ex: 베인누누 )

우월한 사거리나 스킬샷을 기반으로 딜교환의 이득을 도모하는 방식인지(ex: 케이틀린룰루 )

알아차리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그에 알맞는 서폿을 픽할 있겠지요.

 

예를들어 상대방이 미포소나와 같이 탈출기는 미약하나 강한 딜교환으로 서서히 우위를 점하고자 하는 타입이면

레오나 타릭과 같이 확정 CC기가 있는 서폿을 골라 초장부터 예봉을 꺾어버릴 수도 있고,

상대가 그브블리츠 같이 서포터의 스킬샷적중률이 운명을 좌지우지 하는 타입이라면

소나 룰루와 같이 무빙으로 스킬샷을 피하면서 딜교 하며 고통을 수도 있고,

후반을 도모하며 파밍에 집중하는 왕귀를 노린다면 초반 스킬샷이 강력한 서포터들로 디나이와 견재를 하며 왕귀를 방해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기위해 몇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예시 1

 

우리팀 : 카직스 바루스 라이즈 자크

상대팀 : 제드 제이스 이블린 블리츠 트리스타나

 

먼저 라인전 비교해보면 상대팀은 블리츠 트리스타나 입니다. 블리츠의 그랩과 트리스타나의 로켓점프의 적중률이 상대팀 봇라인의 운명을 크게 좌지우지  같네요. 그에 비해 저희팀 원딜님은 스킬샷이 초반부터 쌔고 요즘 대세챔이라 할수 있는 무난한 바루스를 가져가셨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상대의 봇라인 cc 확정cc 아니기 때문에 무빙으로 피하면서 견재를 넣을 경우 이득 충분히 가져갈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체적인 조합 볼까요. 저희팀의 조합은 카직스 바루스 라이즈 자크네요

자크궁과 바루스 궁이 한타에서 광범위하게 무게중심을 잡아주면서 카직스 바루스가 딜을 넣고 모자란 딜과 탱을 라이즈가 받쳐주는 느낌입니다. 상당히 한타력이 강력하다는 느낌 받습니다.

상대팀조합 약간은 중구난방입니다. 제이스와 제드가 스킬샷으로 우리팀을 긁다가 빈틈이 보이면 블리츠 그랩 혹은 이블린 궁시니에이팅으로 기습적 한타를 열어 우리팀의 멤버한명을 순삭시키기 적합해보이는 한타구조입니다.또한 제드 혹은 이블린이 정글을 돌거 같으니 갱킹이 들어올 상대방의 매서운 딜링을 예상 있습니다.

하지만 제드 이블린 둘다 초반 cc기가 강력한 편이 아니며 이는 제이스또한 마찬가지이기에 무리가 없는 이상 약간의 탱키함과 w스네어가 있는 라이즈나 점프가 있는 카직스가 초반 킬을 허무하게 내줄 가능성이 비교적 적어 보입니다. 고로 라인전에서의 이득과 한타에 도움이 될만한 서폿 픽을 모색해봅니다. 스킬샷을 통한 라인전단계에서의 견재가 강력하며 한타력이 뛰어난 서폿을 골라봅니다. 룰루 소나 쓰레쉬정도가 괜찮은 픽이라 생각이 됩니다.

룰루는 Q짤을 통해 초반 라인전 견재가 훌륭하며 설령 그랩에 당겨저도 폴리모프를 통한 본인의 탈출 혹은 궁을 이용한 우리팀 살리기나 역이니시에이팅이 좋은 서폿입니다. 1인순삭이 강력해질 있는 상대팀조합을 고려했을때도 상당히 좋은 픽이라 생각됩니다.

소나또한 그랩만 당하지 않는다면 Q+파워코드로 블리츠와 트리스타나 둘다의 뺨다구를 날려버릴 있으며 한타때 궁을 통한 활약도 기대해봄직 합니다.

쓰레쉬또한 근접서폿인 블리츠에 비해 원거리 평타+E페시브를 통해 라인전 딜교에서 우위를 가저갈 있으며, 원딜이나 자신이 그랩될경우 랜턴을 던저 피해를 줄일 있습니다. 또한 궁을 이용한 한타력도 뛰어나구요.

 

 

예시 2

 

우리팀 : 람머스 트페 트리스타나 스웨인

상대팀 : 다이애나 블라디 앨리스 케이틀린 자이라

 

 라인전부터 비교해보겠습니다. 케틀 자이라 장거리에서 포킹 대단히 뛰어난 조합입니다.

팀조합 경우 저희팀은 초반에 강력한 갱킹력 가지고 있습니다. 람머스와 트페를 통해 초중반 맵을 장악하며 공격적인 플레이 하기 수월합니다.

상대조합 경우 앨리스 다이애나가 파고들면서 휘젓고 딜탱하는사이 자이라 장판으로 광범위 cc 후방에서 딜넣는 케틀을 보호하며 중앙에 블라디로 모자란 딜을 채워넣는 형식이라 예상 됩니다. 정글은 앨리스나 다이애나가 있는데 둘다 상당히 블루의존도가 되는 정글이기에 인베이드나 중반에 협심하여 카정을 통한 블루버프 갈취를 경우 상당한 영향을 있음을 예상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케이틀린 블라디의 강력한 후반과 이를 받침해줄 한타cc기가 훌륭한 자이라 그리고 (현재는 너프를 먹었지만) 강력한 대세챔인 다이애나까지 왠지 우리팀에 트리스타나가 있긴 하지만 다른 팀원들 구성을 보았을때 후반으로 갈수록 왠지 우리팀이 불리해질거 같은 느낌 듭니다.

고로 초중반에 라인전뿐만 아니라 갱호응력cc 같은 부문에서 강력한 서폿을 고르는게 바람직하다 생각합니다.

레오나, 타릭, 블리츠, 쓰레쉬 같은 경우가 좋은 픽이라 생각됩니다.

모두 1렙부터 강력한 cc기를 활용해 인베나 라인전압살이 용이한 편이며 가뜩이나 라인을 푸쉬하기 쉬운 상대의 케틀자이라 조합에 탈출기가 없는 자이라는 강한 cc기를 가진 람머스횽이나 트페횽의 갱에 갱호응력을 지닌 위의 서폿을 활용하면 좋은 300 셔틀이 되거나 최소 초반 수월한 디나이 혹은 타워철거를 노릴 있다는 희망이 보입니다. 이를 통해 강력하게 초중반 맵장악을 통해 빠른 타워철거, 블루버프강탈, 등을 챙겨가며 초중반 격차를 크게벌리거나 후반이 오기전에 게임을 끝내기 좋겠지요.

 

신고
Posted by 가우너


티스토리 툴바